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기자 간담회
다음달부터는 외래진료 최소화하기로
“25일 단체 사직서 제출 선택 지지”

정부가 의과대학별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하고, 교수들과 의사회 등은 사직서 제출 결의 등 집단 대응 수위를 높여가는 가운데 21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대한의사협회가 만든 의대정원 증원 반대 포스터가 붙어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부가 의과대학별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하고, 교수들과 의사회 등은 사직서 제출 결의 등 집단 대응 수위를 높여가는 가운데 21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대한의사협회가 만든 의대정원 증원 반대 포스터가 붙어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의과 대학 교수들이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한 오는 25일부터 교수들의 외래진료, 수술, 입원 진료 근무 시간을 법정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으로 줄이기로 했다. 또 4월 1일부터는 외래진료를 최소화해 중증 및 응급 환자 치료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로써 ‘의료 공백’은 더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윤정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고려대 의대 교수)은 21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런 방안을 전날 총회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사직서 내기 전에 순직할 판”이라며 “모두 다 생명을 담보로 일하는 사람들인데 그 생명을 다칠까봐 우려해서 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전의교협은 의대 교수들이 정부의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해 오는 25일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에 대해서도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조 홍보위원장은 “의대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은 현 사태에서 취할 수 있는 마지막 선택임을 십분 이해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의교협은 전날 의료계 반대에도 2025학년도부터 의대 정원 증원을 2000명 각 대학에 배분하기로 결정한 정부에 대해서도 수위 높게 비판했다.

아울러 정부에서 전날 대학별 의대 정원 배정을 발표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증원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봤다. 조 홍보위원장은 “배정을 발표했다고 끝난 게 아니고 픽스된 것이 아니다”며 “각 대학에서 실사를 했다고 (교육부가) 주장했다고 하는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왔다 갔다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각 대학에서 실사가 들어가고, 8, 9월쯤 돼서 실제 증원된 숫자가 다 없어질 수도 있다”며 “굳이 전의교협과 전공의협의회에서 철회하라고 말하지 않아도 (대학 실사 결과에 따라 철회가)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행정법원에 의대 입학정원 증원 취소 소송, 집행정지 신청 등을 내며 법정 대응을 하고 있다. 그는 행정법원 판사의 재량권이 크다고 설명하면서 “저희는 절대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대화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전공의, 전임의, 학생 등과 다 함께 협의하며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전의교협은 전국 총 40개 의과대학 중 39개 대학이 참여하는 단체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 발표 후 의정 갈등이 시작되자 전의교협에서는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연세대 의대 교수협의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