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즐 출시 이미지. (제공: 파리바게뜨)
프레즐 출시 이미지. (제공: 파리바게뜨)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세계적이다. 원두 수입량은 지난 2020년 17만 6000t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인의 일 중독이 커피를 부르는 요인으로도 해석된다. 2022년 커피 수입액은 역대 최대로 전년 대비 42.4% 늘어난 13억 달러다. 2021년 커피 수입액은 9억 1648억달러(약 1조 488억원)를 기록했는데 2001년 수입액(7225만 달러)보다 무려 12.7배로 늘어난 수치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성인들은 365일 동안 353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세계 평균은 130잔이다. 13일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하고자 한다.

◆파리바게뜨 ‘프레즐’ 출시… ‘식사빵’ 시장 확대 나서

파리바게뜨가 고유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식감을 선사하는 ‘프레즐(Pretzel)’ 시리즈를 출시한다.

파리바게뜨는 지난해 출시 이후 연간 판매량 1200만개를 돌파한 히트제품 ‘두번 쫄깃 베이글’의 흥행 바통을 이어받을 메뉴로 올해 프레즐을 론칭하며 ‘식사빵’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프레즐은 독일에서 시작돼 현재는 전 세계에서 즐겨 먹는 빵으로 밀가루, 소금 등을 넣은 반죽을 매듭지어진 하트 모양으로 만들어 굽는 빵이다. 특유의 풍미와 담백하고 쫄깃한 맛이 특징이다.

파리바게뜨의 프레즐은 밀가루와 물의 최적 비율을 찾아 탕종법(밀가루와 끓인 물을 섞어서 반죽하는 제조법)으로 반죽돼 더욱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또한 프레즐 고유의 짙은 윤기와 찰진 식감을 완벽히 살렸다.

파리바게뜨 프레즐은 ▲프레즐에 짭조름한 펄 솔트가 더해져 매력적인 풍미를 자랑하는 ‘클래식 프레즐’ ▲시나몬 슈가와 아몬드가 뿌려져 달콤하고 향긋한 ‘시나몬 프레즐’ ▲크림치즈가 듬뿍 들어가 꾸덕한 식감과 풍미가 더해진 ‘크림치즈 프레즐’ ▲크림치즈 프레즐에 달콤하고 바삭한 소보루 토핑이 더해진 ‘크림치즈 소보루 프레즐’ 등 4종으로 구성됐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2월 직영점을 비롯한 일부 매장에서 프레즐을 테스트로 선보였는데 일부 매장은 조기 품절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에 힘입어 이날부터 전국으로 판매를 확대해 공식 출시한다.

파리바게뜨는 브랜드 모델인 노윤서 배우와 함께한 광고 이미지도 공개했다. ‘베스트셀러인 베이글과 신제품인 프레즐을 통해 파리바게뜨가 고객들의 베스트 프렌드가 되겠다’는 중의적 메시지를 담은 #파바베프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한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식사용 빵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트렌드에 따라 담백한 맛과 쫄깃한 식감으로 사랑받는 프레즐을 파리바게뜨만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로 재해석해 선보인다”며 “프레즐과 베이글을 통한 투트랙 전략으로 식사빵 시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타킹 커피 딸기 라떼 2종. (제공: 탐앤탐스)
메타킹 커피 딸기 라떼 2종. (제공: 탐앤탐스)

◆메타킹 커피, 신규 딸기라떼 2종 출시

탐앤탐스의 신규 브랜드 ‘메타킹 커피’가 성큼 찾아온 봄을 맞는 두 번째 딸기 음료군을 출시했다.

맛있는 여운과 함께 행복한 하루를 약속하는 ‘HAPPY META BERRY-DAY’가 테마로 된 이번 딸기 음료는 ▲딸기 초콜릿 라떼 ▲딸기 그린티 라떼 2종으로 구성됐다.

딸기 초콜릿 라떼는 상큼한 딸기를 베이스로 달콤하고 진한 초콜릿, 신선한 우유가 더해져 딸기 퐁듀를 먹는 것 같은 완성도를 지녔다. 딸기 그린티 라떼는 딸기 과육이 그대로 씹히는 식감과 더불어 부드럽고 쌉싸름한 그린티의 조화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깔끔한 뒷맛의 음료다.

메타킹 커피는 기존에도 계절감을 살린 겨울 리미티드 딸기 음료 5종을 선보이며 잘파(Z+Alpha) 세대에게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대와 완성도 높은 파이 4종(미트파이, 치킨파이, 콘파이, 애플파이)를 시그니처 메뉴로 선정해 론칭 초기부터 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여기에 파워풀하면서 귀여운 매력을 동시에 갖춘 인싸 고릴라 캐릭터 ‘메타킹’ 및 존재감 강한 브랜드 컬러 ‘비비드 그린’을 활용한 비주얼 마케팅 역시 타깃을 사로잡은 성공 비결 중 하나로 손꼽힌다.

최근 메타킹 커피는 강남, 강서, 노원, 부산, 창원, 전주에 이어 인천에 ‘주안아인애비뉴점’을 오픈하며 안정적으로 점포 확장에 나서고 있다. 또한 오는 28일부터 격주 목요일마다 탐앤탐스 본사가 위치한 ‘블랙그레이트점’ 4층에서 사업설명회를 진행하면서 동반 성장을 이룩할 가맹사업 파트너를 모집 중이기도 하다.

메타킹 커피 관계자는 “다채로운 시각 요소와 기분 좋은 풍미를 갖춘 딸기 라떼 2종으로 봄의 설렘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루밍 베어리스타 AR 이벤트. (제공: 스타벅스)
블루밍 베어리스타 AR 이벤트. (제공: 스타벅스)

◆스타벅스, 전국 매장서 블루밍 베어리스타 AR 이벤트 진행

스타벅스 코리아가 다가오는 벚꽃 시즌을 맞아 스타벅스 매장에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전개하며 봄을 알린다.

스타벅스는 오는 14일부터 4월 10일까지 스타벅스 3월 프로모션 음료(슈크림 라떼, 피스타치오 크림 라떼, 카스텔라 크럼블 딸기 블렌디드, 스타벅스 딸기 라떼) 또는 푸드(소금빵, 햅&딥 치즈 소금빵, 리코타 소금빵 샌드위치, 슈크림 딸기 블루밍 케이크, 블루베리 수플레 케이크, 딸기 요거트 젤라또)를 구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스타벅스의 마스코트인 베어리스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블루밍 베어리스타 AR 이벤트를 진행한다.

블루밍 베어리스타 AR 이벤트는 본인의 모바일에서 증강현실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하는 이벤트로 벚꽃 포토 카드, 베어리스타 댄스 챌린지, 황금 벚꽃 찾기 등 3개의 챕터로 구성됐다.

첫 번째 챕터에서는 AR 페이지 입장 후 모바일 카메라를 통해 테이블을 인식하면 만개한 벚꽃 나무에서 움직이는 스타벅스 베어리스타를 확인할 수 있다. 베어리스타 AR은 스타벅스 매장을 포함한 모든 공간에서 테이블 인식 시 실행되며 벚꽃으로 만든 꽃다발을 주는 베어리스타와 슈크림 라떼를 든 베어리스타 2종 중 1종이 랜덤으로 노출돼 모바일 포토카드로 제작할 수 있다.

두 번째 챕터는 춤추는 베어리스타와 함께 동작을 따라하며 동영상을 촬영하고 본인 계정의 SNS에 공유할 수 있는 베어리스타 댄스 챌린지다. 베어리스타 AR은 두 가지 재미있는 동작을 랜덤으로 시행한다.

마지막 챕터는 AR 카메라 화면으로 떨어지는 벚꽃 잎 중 황금 벚꽃 잎을 클릭하면 이벤트가 진행되며 이벤트 당첨 시 스타벅스 e카드 교환권 10만원권이 지급된다.

블루밍 베어리스타 AR 이벤트는 프로모션 음료 4종 또는 푸드 6종 중 1종 이상을 구매한 후 영수증 하단에 입장 가능한 QR 코드 및 입장 코드로 접속할 수 있으며 전자영수증의 경우 URL 부분 터치 또는 스타벅스 앱 왓츠뉴 페이지 내에서 이벤트 참여 사이트로 이동이 가능하다.

블루밍 베어리스타 AR 이벤트에 적용된 SK플래닛의 ‘playAR’은 현실 공간을 인식 후 3D 모델링으로 구현한 스타벅스의 베어리스타와 벚꽃을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는 ‘웹 기반 객체 인식 기술’이 활용돼 제작됐다. 또한 증강현실 콘텐츠의 동작이 사운드와 결합돼 더욱 실감나고 차별화된 경험을 소비자에게 선사한다.

김범수 스타벅스 마케팅 담당은 “봄을 맞아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화사한 벚꽃을 만끽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증강현실이 적용된 재미있는 베어리스타 AR 이벤트를 통해 소소한 일상의 즐거움을 경험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뚜레쥬르×덱스101 브랜디드 콘텐츠 이미지. (제공: CJ푸드빌)
뚜레쥬르×덱스101 브랜디드 콘텐츠 이미지. (제공: CJ푸드빌)

◆뚜레쥬르 ‘덱스101’과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뚜레쥬르가 인기 방송인 덱스의 개인 유튜브 채널 ‘덱스101’과 브랜디드 콘텐츠를 기획했다. 지난 6일 선보인 고단백 신제품과 덱스의 건강하고 신선한 이미지가 잘 어울려 협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11일 공개된 영상 속 덱스는 평소 운동과 건강 관리에 진심인 만큼 단백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뚜레쥬르의 고단백 신제품을 맛있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일상 속 식단 관리의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며 뚜레쥬르 제품으로 보다 맛있고 즐겁게 단백질을 채우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글램핑을 즐기며 요리하는 장면에서는 특유의 촉촉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샌드위치로 활용하기 좋은 ‘고단백 현미 식빵’의 특장점을 내세웠다. ‘고단백 치킨&아보카도 샌드위치’의 경우 단백질 빵과 닭가슴살, 아보카도 등 다양한 재료가 골고루 들어가 있어 밸런스가 좋고 부드럽게 먹기 좋다는 점도 강조했다.

해당 유튜브 영상은 업로드 이후 빠르게 10만뷰를 돌파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덱스101 구독자들은 ‘뚜레쥬르와 함께한 덱스 좋아요!’ ‘고단백 현미 식빵으로 건강까지 일석이조’ 등 덱스와 뚜레쥬르 고단백 제품의 조합에 댓글로 기대감을 표현했다.

뚜레쥬르의 고단백 제품은 기존의 단백질 빵과 달리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주요 제품에는 100g당 평균 11g 이상의 단백질이 들어 있어 운동하는 사람뿐 아니라 누구나 간편하고 맛있게 영양을 챙길 수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맛과 건강 모두 맛있게 채울 수 있는 뚜레쥬르의 고단백 신제품을 더욱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덱스101 채널과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건강한 데일리 베이커리 뚜레쥬르의 메시지를 전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와츄원 케이크 ‘최대 25% 가격 혜택’ 행사. (제공: 배스킨라빈스)
와츄원 케이크 ‘최대 25% 가격 혜택’ 행사. (제공: 배스킨라빈스)

◆배스킨라빈스, 와츄원 케이크 ‘최대 25% 가격 혜택’ 행사

SPC 배스킨라빈스가 다가오는 화이트데이 시즌을 기념해 인기 아이스크림 케이크 ‘와츄원’ 제품 10종에 최대 25%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와츄원은 하나의 케이크에서 다양한 플레이버의 아이스크림을 골라먹을 수 있어 꾸준히 사랑받는 배스킨라빈스 대표 아이스크림 케이크 제품군이다.

배스킨라빈스는 오는 24일까지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해피 앱)에서 와츄원 케이크 10종을 대상으로 최대 25% 혜택 쿠폰을 제공한다.

할인 혜택은 제품별로 상이하며, 해피 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쿠폰을 다운로드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해 사용하면 된다. 단 해당 프로모션은 일부 매장 제외될 수 있으며 행사 진행 점포는 배스킨라빈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사 대상 제품은 ▲9가지 플레이버 큐브가 2단으로 쌓아 올라가고 3가지 플레이버가 별, 하트, 네모 모양 아이스크림으로 장식된 신제품 ‘해피 조이 큐브’ ▲다양한 플레이버의 큐브 아이스크림을 개별 트레이로 편리하고 깔끔하게 즐길 수 있는 대표 제품 ‘나눠먹는 큐브 와츄원’ ▲동글동글 스노우 볼이 가득 쌓아 올라가 14가지 플레이버의 다양한 아이스크림을 즐길 수 있는 실속만점 케이크 ‘골라먹는 스노우 볼’ 등이다.

SPC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화이트데이 시즌을 기념해 나눠 먹는 즐거움이 가득한 와츄원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대상으로 풍성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배스킨라빈스의 아이스크림 케이크와 함께 사랑하는 사람과 즐거운 시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고객 접근성 및 브랜드 접점 강화를 위해 배치한 무인 도넛 자판기. (제공: 롯데GRS)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고객 접근성 및 브랜드 접점 강화를 위해 배치한 무인 도넛 자판기. (제공: 롯데GRS)

◆크리스피크림 도넛, 저투자·고효율 위한 도넛 자판기 확대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대형 생산 매장 위주의 점포 운영 전략과 더불어 접근성 확대를 위한 도넛 자판기와 DFD(Delivery Fresh Daily, 진열 판매) 판매 전략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롯데GRS가 국내 사업권을 운영하는 마스터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MF)형태로 운영하고 있어 도넛 생산 설비가 구비된 대형 매장 운영 전략과 함께 저투자 고효율을 위한 고객 접근성 확대를 고민했다.

이에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20년 여의도점을 시작으로 매장 이용 고객과 영업 종료 이후 도넛 자판기 설치를 테스트 운영으로 자판기를 활용한 이용 빈도를 점검했다.

자판기 내부 판매 구성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오리지널 글레이즈(더즌, 하프더즌)의 단일 메뉴로만 운영되며 자판기 운영 매출이 전년 누적 매출액 10억원을 달성에 이어 2월 전년 대비 운영 대수를 2배로 확대 운영 중이다.

또한 마트·백화점 등에 배치하는 간이 판매 형태의 DFD 역시 2024년 2월 기준 112곳에서 운영하며 전년 동기 대비 판매 매출이 약 100% 신장세를 나타내 접근성 확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롯데GRS 관계자는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그간 로드숍, 쇼핑몰 등 대형 상권에 배치와 함께 역사 배치로 고객 접근성 확대하고 있다”며 “이외 군부대, 관공서 등에 지속 배치 등으로 고객 접근성 확대를 통한 브랜드 접점 강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