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신메뉴 4종. (제공: 필메이트)
커피 신메뉴 4종. (제공: 필메이트)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세계적이다. 원두 수입량은 지난 2020년 17만 6000t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인의 일 중독이 커피를 부르는 요인으로도 해석된다. 2022년 커피 수입액은 역대 최대로 전년 대비 42.4% 늘어난 13억 달러다. 2021년 커피 수입액은 9억 1648억달러(약 1조 488억원)를 기록했는데 2001년 수입액(7225만 달러)보다 무려 12.7배로 늘어난 수치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성인들은 365일 동안 353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세계 평균은 130잔이다. 21일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하고자 한다.

◆필메이트, 커피 신메뉴 4종 출시

필메이트(FILLMATE)가 오는 22일 커피 신메뉴 4종을 출시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음료는 상시 메뉴 2종과 시즌 메뉴 2종으로 구성됐다.

연중 맛볼 수 있는 ‘롱블랙’은 아메리카노와 에스프레소 중간 농도의 커피로 필메이트 에스프레소의 부드럽고 깔끔한 풍미를 즐길 수 있다. 호주 정통 커피로 알려진 롱블랙을 호주에서 마시던 맛 그대로 필메이트에서 즐길 수 있다.

필메이트만의 레시피로 에스프레소의 진하고 풍부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시그니처 라떼’도 첫선을 보인다. 시그니처 라떼는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된 우유에 에스프레소와 밀크폼이 더해져 커피의 바디감은 물론 고소함과 단맛까지 극대화됐다. 특히 벨벳처럼 촉촉하고 몽글몽글한 촉감의 밀크폼이 매력적인 메뉴다.

필메이트는 올 봄 시즌 한정 음료로 ‘크림 브륄레 샷’과 ‘에스프레소 카라멜 블렌디드’ 2종을 동시에 출시한다. 필메이트는 시즌 음료에 각각의 시그니처 넘버를 붙여 선보이며 이번에 출시된 크림 브륄레 샷은 4번(No. 4), 에스프레소 카라멜 블렌디드는 5번(No. 5)에 해당한다.

크림 브륄레처럼 음료 표면이 설탕으로 바삭하게 코팅된 크림 브륄레 샷은 진한 카라멜 향과 스푼으로 깨트려 마시는 재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메뉴다. 슈크림의 단맛과 필메이트 에스프레소의 바디감이 조화를 이룬다. 에스프레소 카라멜 블렌디드는 짙은 풍미의 에스프레소에 달콤한 카라멜이 블렌딩돼 밀크쉐이크 같은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다. 또 음료 위에 카라멜이 토핑으로 올라가 향과 식감을 모두 살렸다.

필메이트 관계자는 “이번 신메뉴는 커피에 관한 필메이트의 전문성을 소비자들에게 적극 알리고 브랜드 내 커피 카테고리를 확장하기 위해 기획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른 커피 전문점에서는 맛볼 수 없는 차별화된 메뉴를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빽다방×캐스퍼 혜택 및 신제품. (제공: 더본코리아)
빽다방×캐스퍼 혜택 및 신제품. (제공: 더본코리아)

◆빽다방, 현대자동차 ‘캐스퍼’와 협업 음료 출시

빽다방이 현대자동차의 캐스퍼와 협업한 신메뉴 ‘소울트로닉에이드’를 포함한 음료 4종을 새롭게 선보이며 본격적인 봄 시즌 맞이에 나선다.

빽다방은 본격적인 봄 시즌을 맞아 소비자들의 일상에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이번 신메뉴를 기획했다. 특별히 현대자동차와 협업해 경형 SUV ‘캐스퍼’만의 감성을 음료로 구현하고 실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차량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는 파격적인 혜택도 마련했다.

먼저 소울트로닉에이드는 ‘캐스퍼 디 에센셜(캐스퍼 4가지 트림 중 하나)’ 색상 중 하나인 ‘소울트로닉오렌지펄’을 모티브로 삼아 레몬과 자몽의 상큼한 풍미와 강렬한 레드 컬러가 에이드로 구현됐다. 체내 흡수가 빠르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트러스 맛의 스포츠음료가 베이스로 사용돼 나른해지는 봄철에 활력 충전을 도와줄 수 있는 음료로 제격이다.

빽다방은 협업 음료 외 시즌 한정 메뉴(트로피칼팝핑스무디, 블루캔디밀크쉐이크, 완전파인애플주스)도 함께 출시한다. ▲팝핑캔디와 달콤한 맛의 열대과일 스무디가 만나 입안에서 즐거움이 가득 퍼지는 ‘트로피칼팝핑스무디’ ▲청량한 블루 컬러에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특징인 쉐이크 음료 ‘블루캔디밀크쉐이크’ ▲상큼하고 시원한 파인애플주스에 코코넛젤리가 더해져 달콤한 맛과 식감의 재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완전파인애플주스’ 총 3종이다.

빽다방은 오는 4월 21까지 한 달간 신메뉴 4종을 구매한 빽다방 멤버십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캐스퍼 디 에센셜(1명) ▲빽다방 10만원 이용권(10명) ▲캐스퍼 하루(24시간) 시승권(300명)을 증정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 기간 모든 고객에게 매장에 비치된 홍보물 내 QR코드를 통해 캐스퍼 10만원 할인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빽다방 관계자는 “본격적인 봄 시즌을 맞아 현대자동차 캐스퍼와 협업해 색다른 신메뉴와 풍성한 혜택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빽다방만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담은 다양한 콜라보를 통해 고객들에개 신선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쉬 초콜릿 음료’ 3종. (제공: 이디야커피)
‘허쉬 초콜릿 음료’ 3종. (제공: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허쉬 초콜릿 음료’ 3종 누적 판매 10만잔 돌파

이디야커피가 ‘허쉬’와 함께 출시한 초콜릿 음료 시즌 메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12일 출시한 ‘허쉬 초콜릿 음료’ 3종(▲허쉬 크리미 초콜릿 라떼 ▲허쉬 스트로베리 초콜릿 라떼 ▲ 허쉬 크리미 카페모카) 누적 판매량이 출시 일주일 만에 10만잔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허쉬 초콜릿 음료는 글로벌 초콜릿 브랜드 ‘허쉬’와 협업을 통해 출시된 메뉴로 허쉬 코코아파우더가 활용돼 만들어진 초콜릿소스와 크림의 기분 좋은 달콤함과 매력적인 비주얼 등이 인기의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가장 주목받은 메뉴는 ‘허쉬 크리미 초콜릿 라떼’로 초콜릿 라떼와 크림의 쫀득함과 고급스러운 달콤함으로 젊은 고객층에게 특히 높은 수요를 보였다.

이디야커피는 멤버십 앱 ‘이디야멤버스’를 통해 ‘허쉬 마시고 라스베가스 RUSH’ 경품 이벤트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허쉬 신제품 3종 구매 및 멤버스 적립 고객 대상으로 응모권이 1장씩 제공되며 앱 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경품은 1등 ‘라스베가스 항공권(2명)’, 2등 ‘허쉬 신제품 교환권(50명)’ 3등 ‘허쉬 신제품 1000원 할인권(100명)’ 등으로 구성됐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기존의 메뉴들과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원하는 고객들을 중심으로 이번 신메뉴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을 위해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메뉴를 개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벚꽃 뷰 인기 매장 지도. (제공: 스타벅스)
벚꽃 뷰 인기 매장 지도. (제공: 스타벅스)

◆스타벅스, 벚꽃 뷰 인기 매장 지도 공개

스타벅스 코리아가 본격적인 벚꽃 개화 시기에 앞서 봄나들이를 계획하는 고객들을 위해 벚꽃 축제가 열리는 지역 내 인기 매장 10곳을 소개한 지도를 공개한다.

국내 최대 규모 벚꽃 축제인 진해군항제가 열리는 경상남도 창원시에 위치한 ‘스타벅스 진해경화역DT점’은 시원하게 뚫린 통창 너머로 경화역 벚꽃길을 따라 활짝 만개한 벚꽃들을 한눈에 즐길 수 있다. 크림색과 우드톤으로 이루어진 2층 단독 건물은 주변 경관과도 조화로워 벚꽃 시즌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부산광역시에는 ‘스타벅스 삼락강변DT점’이 지역 내 벚꽃 명당으로 자리매김했다. 해당 매장은 벚꽃축제가 열리는 삼락생태공원 인근에 위치한 곳으로 내부에서 널찍한 유리창을 통해 낙동제방벚꽃길을 따라 흐드러지게 핀 벚꽃을 만끽할 수 있다.

계룡산국립공원 초입에 자리잡은 ‘스타벅스 공주동학사DT점’은 중부지역 최대 벚꽃 군락지에 위치한 만큼 해마다 이맘때쯤 관광객들로 가득하다. 계룡산 산봉우리를 모티브로 디자인된 매장에서 음료를 즐기면 풍경과 동화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 여의도공원R점’은 벚꽃축제가 열리는 여의도 한강공원 인근에서 운영 중인 곳으로 높은 층고와 널찍한 매장이 도심 속 힐링 공간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스타벅스는 창 밖으로 시원하게 펼쳐진 남한강과 여주대교를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스타벅스 여주남한강DT점’, 춘향전의 배경지인 광한루원 인근에 위치한 ‘스타벅스 전북남원DT점’ 등 10개 매장의 이름과 인근 축제, 개화시기를 담은 지도를 공개한다.

또한 스타벅스는 이번 벚꽃 축제 시즌에 맞춰 총 98개 매장을 ‘체리블라썸 이벤트 매장’으로 선정하고 내달 12일까지 특화 푸드 판매를 진행한다.

체리블라썸 이벤트 매장에서는 벚꽃과 함께 즐기기 좋은 특화 푸드인 ‘체리 품은 큐브 브레드’ ‘퀸아망 체리크림 샌드’ 2종을 만나볼 수 있다. 특화 푸드로 구성된 세트 상품 주문 시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특별 제작된 기프트 박스에 담아 제공된다.

이렇듯 야외 활동이 부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스타벅스는 티맵모빌리티와 손잡고 벚꽃 축제를 더욱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두 종류의 아메리카노 쿠폰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타벅스는 오는 22~28일 티맵에 안내된 ‘티맵 테마코스’ 벚꽃 매장 소개 코너 콘텐츠 하단에서 ‘아메리카노 1+1 쿠폰’을 증정하며 이후 29일부터 내달 7일까지는 체리블라썸 이벤트 매장 혹은 드라이브스루(DT)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아메리카노 사이즈 업’ 쿠폰을 제공한다.

발급된 쿠폰은 매장에 방문해 파트너에게 제시하거나 스타벅스 앱에 등록해 사이렌 오더로 활용할 수 있다. 쿠폰 적용 대상 음료는 핫, 아이스 구분 없이 ‘카페 아메리카노’ ‘블론드 카페 아메리카노’ ‘디카페인 카페 아메리카노’ ‘1/2 디카페인 카페 아메리카노’ 총 4종이다.

김범수 스타벅스 코리아 마케팅담당은 “스타벅스에서 벚꽃놀이를 계획하는 고객들을 위해 벚꽃을 즐기기 좋은 매장들을 엄선해 특화 푸드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개화 시기에 따라 지역별 거점 매장들을 방문하며 점포별로 차별점을 비교하는 것도 색다른 묘미일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벚꽃 개화 시기에 맞춰 체리블라썸 이벤트 매장 기획을 포함해 일부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퍼민’ 콜라보 상품들을 판매하며 벚꽃 시즌 분위기를 한층 돋우는 ‘블라썸 LED 무드등’을 일부 매장에서 한정 판매하고 있다.

쑥샷추. (제공: 할리스)
쑥샷추. (제공: 할리스)

◆할리스, 커스터마이징 인기에 ‘쑥샷추’ 눈길

카페에서 시작한 커스터마이징의 인기는 식음료 전반으로 확대되며 나만의 레시피 열풍을 이끌었다.

이어 ‘미코노미(ME-conomy)’ ‘모디슈머(modi-sumer)’ 등 점점 더 개인화되는 사회 분위기 속 자연스러운 소비 문화로 자리 잡기에 이르렀다. 내 입맛에 맞춰 메뉴를 변형해 즐기는 ‘커스터마이징’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계속되고 있다.

할리스는 지난 8일 다채로운 과일, 제철 쑥 등 각양각색의 재료를 활용한 봄 시즌 메뉴를 출시한 가운데 행운의 상징 네잎클로버를 올린 ‘행운이 쑥쑥라떼’에 에스프레소 샷을 추가해 즐기는 ‘쑥샷추’가 소비자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행운이 쑥쑥라떼는 제철을 맞아 짙은 풍미를 자랑하는 국내산 쑥이 듬뿍 활용돼 봄 내음을 물씬 느낄 수 있는 메뉴다.

진하고 부드러운 쑥 라떼에 발견하면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네잎클로버를 올려 행복한 기분까지 더해주는 음료가 완성됐다. 에스프레소 샷을 넣은 쑥샷추는 진한 쑥향과 커피의 씁쓸하면서 깔끔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한층 고소하고 깊은 맛을 선사한다.

할리스 관계자는 “행운이 쑥쑥라떼에 에스프레소 샷을 더한 쑥샷추는 쑥의 진한 풍미와 에스프레소의 깊은 향미가 어우러지면서 고소함이 극대화돼 더욱 맛있게 음료를 즐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며 “할리스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세분화된 입맛을 충족시킬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고 더 다양한 방법으로 메뉴를 즐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파리바게뜨 베이킹 콘테스트’에서 ‘찰깨유과도넛’을 개발해 대상을 수상한 이윤정 제빵사. (제공: 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 베이킹 콘테스트’에서 ‘찰깨유과도넛’을 개발해 대상을 수상한 이윤정 제빵사. (제공: 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 제빵사 ‘베이킹 콘테스트 수상작’ 제품으로 출시

파리바게뜨가 가맹점에 근무하는 제빵사를 대상으로 개최된 ‘베이킹 콘테스트’에서 수상한 제품 아이디어를 채택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베이킹 콘테스트는 제빵사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는 행사로 지난해 11월 첫 대회를 가졌다. 우수 제품 선정 수상자들에게는 총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고 우수한 아이디어는 실제 제품으로 출시된다.

베이커리 콘테스트에는 총 63명의 제빵사가 참여했으며 외부에서 초빙된 제과제빵학과 전공 교수를 비롯해 파리바게뜨 연구소와 마케팅 소속 직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제품 콘셉트, 아이디어, 상품성, 맛, 구매 의향 등 5가지의 기준을 바탕으로 심사를 거쳐 총 8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파리바게뜨는 이들 수상작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2개의 출품작을 제품화해 전국 매장에서 판매한다.

경주에서 근무하는 이윤정 제빵사가 출품해 대상을 받은 ‘찰깨유과도넛’은 쫀득한 찰깨반죽 속에 오독오독 씹히는 호두분태와 달콤한 백앙금으로 속이 채워지고 겉에 포근한 쌀튀밥이 붙여져 전통한식 디저트인 유과를 연상케 하는 빵이다.

이윤정 제빵사는 “찰깨빵과 찹쌀도넛의 특장점을 살려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제품을 만들려고 했다”며 “출품 과정에서 힘든 점도 있었지만 동료들의 격려와 가족들이 행복해하는 모습에 큰 성취감을 느껴 다음 대회에도 도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평택에서 근무하는 전유미 제빵사가 출품해 우수상을 받은 ‘납작꿀호덕’은 달콤한 꿀을 품은 납작하고 바삭한 호떡 위에 고소한 아몬드가 뿌려져 추억 속 옛날 호떡이 재현됐다.

전유미 제빵사는 “평소에 찰깨빵 반죽을 응용해 보고 싶어 이번 기회에 출품했다”며 “직접 아이디어 낸 제품이 전국 매장에 판매된다는 것이 신기하고 무엇보다 동료들과 가족들이 기뻐해서 뿌듯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파리바게뜨는 이 외 다른 수상 제품들도 검토를 거쳐 추가로 제품화할 계획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제빵사들의 현장 경험과 아이디어를 반영해 고객에게 우수한 제품을 제공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청취하고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스피크림 도넛, 하리보와 협업 도넛 신제품 4종. (제공: 롯데GRS)
크리스피크림 도넛, 하리보와 협업 도넛 신제품 4종. (제공: 롯데GRS)

◆크리스피크림 도넛, 하리보와 협업 도넛 신제품 4종 선봬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글로벌 젤리 브랜드 ‘하리보’와 협업 신제품 4종을 선보인다.

오는 22일부터 전국 크리스피크림 도넛 매장에서 구매 가능한 하리보 협업 신제품은 달콤한 도넛과 하리보의 다양한 젤리가 활용돼 봄날의 활기찬 놀이공원이 구현된 제품으로 제품별 다채로운 색감과 젤리를 즐길 수 있다.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다양한 고객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자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분석을 통해 지난해 선보인 협업 제품 기반의 고객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캐릭터’와 ‘원재료’에 대한 협업 제품의 선호도가 각각 약 55%, 40%로 가장 높았으며 두 항목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하리보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대표 캐릭터 골드베어와 원재료 젤리를 활용해 제품을 구성했다.

이번 신제품은 ▲복숭아향 아이싱이 입혀지고 달콤한 파스퇴르 크림이 토핑된 ‘트윈베어 벌룬’ ▲솜사탕 우유크림과 각기 다른 맛의 젤리가 활용된 ‘하리보 랜드마크’ ▲초콜릿 아이싱이 입혀지고 골드베어 얼굴 사인판이 토핑된 ‘웰컴 골드베어’ ▲초코우유크림이 가득 충진돼 하리보 골드베렌이 토핑된 ‘하리보 매직 쇼’ 등이다.

또한 귀여운 하리보 캐릭터를 활용한 ‘하리보 테이블웨어 3종 세트’를 단품 구매 시 1만 8500원, 더즌 제품 구매 고객에게는 3000원 할인된 1만 5500원에 한정 판매된다.

롯데GRS 관계자는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하리보의 슬로건(하리보는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어른들도요.)과 같이 전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자 이번 협업 신제품을 출시했다”며 “향후에도 CRM 시스템 분석을 통해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자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스톤 크림 라떼. (제공: 던킨)
보스톤 크림 라떼. (제공: 던킨)

◆“인기 도넛의 재탄생”… 던킨 ‘보스톤 크림 라떼’ 출시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이 대표 인기 도넛인 ‘보스톤 크림’을 라떼로 재해석한 ‘보스톤 크림 라떼’를 출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보스톤 크림 라떼는 던킨의 스테디셀러인 보스톤 크림 도넛이 라떼로 변형된 시그니처 음료다. 이번 신제품의 모티프인 보스톤 크림은 바바리안 크림이 가득 채워지고 초콜릿과 스프링클이 토핑된 도넛으로 특유의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은 세대를 초월해 많은 소비자에게 오랜 기간 꾸준히 사랑받는 비결이 되고 있다.

보스톤 크림 라떼는 카페라떼 베이스에 부드러운 크림과 초콜릿 드리즐이 올라간 음료로 보스톤 크림 도넛의 부드럽고 달콤한 맛과 비주얼이 그대로 재현됐다. 한 입 머금는 순간 쌉싸름한 커피의 맛과 함께 녹진한 크림과 초콜릿의 풍미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입안 가득 풍성하고 부드러운 맛을 선사한다.

던킨은 점차 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키기 위해 매장에서 커피 주문 시 기존 에스프레소 블렌드와 함께 세컨드 블렌드와 디카페인 옵션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보스톤 크림 라떼도 제품 주문 시 원하는 블렌딩으로 선택이 가능해 소비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게 신제품을 즐길 수 있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부드러운 크림과 달콤한 초콜릿의 조화로 모두에게 인기 있는 보스톤 크림을 더욱 특색있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시그니처 음료를 선보이게 됐다”며 “맛에 한 번, 비주얼에 한 번 더 반하게 되는 보스톤 크림 라떼와 함께 달콤한 시간을 만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