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드빵 2종. (제공: 이디야커피)
샐러드빵 2종. (제공: 이디야커피)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세계적이다. 원두 수입량은 지난 2020년 17만 6000t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인의 일 중독이 커피를 부르는 요인으로도 해석된다. 2022년 커피 수입액은 역대 최대로 전년 대비 42.4% 늘어난 13억 달러다. 2021년 커피 수입액은 9억 1648억달러(약 1조 488억원)를 기록했는데 2001년 수입액(7225만 달러)보다 무려 12.7배로 늘어난 수치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성인들은 365일 동안 353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세계 평균은 130잔이다. 19일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하고자 한다.

◆이디야커피, 가볍게 즐기는 ‘샐러드빵’ 2종 출시

이디야커피가 카페에서 가볍게 아침식사를 즐기는 소비자를 겨냥한 ‘샐러드빵’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부드러운 식감이 강조된 ▲에그 샐러드빵 ▲마카로니 샐러드빵으로 구성됐으며 모닝빵 샌드위치 타입의 부담 없는 사이즈로 아침 식사는 물론 음료와 함께 간식으로 즐기기 좋다.

에그 샐러드빵은 폭신한 모닝롤에 에그 샐러드가 가득 담겨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마카로니 샐러드빵은 마카로니가 옥수수, 양배추 등 야채와 마요네즈로 버무려져 다양한 재료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샐러드빵 2종은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서비스는 물론 이디야오더, 네이버 스마트 주문을 통한 픽업 주문도 가능하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바쁜 아침 간편하면서도 영양을 갖춘 식사 대용 제품을 찾는 고객을 위해 신제품 샐러드빵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제품 출시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체리 블라썸 디저트. (제공: 투썸플레이스)
체리 블라썸 디저트. (제공: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화사한 벚꽃 시즌 한정 ‘체리 블라썸’ 디저트 출시

투썸플레이스가 코앞으로 다가온 벚꽃 개화철을 맞아 ‘체리 블라썸’ 테마의 봄 시즌 한정 디저트 2종을 출시했다.

투썸플레이스는 이번 봄 꽃처럼 화사하게 피어나는 달콤함을 선사한다는 의미의 ‘블라썸 에브리웨어(Blossom Everywhere)’를 테마로 다양한 시즌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빠르게 따뜻해지는 날씨에 맞춰 지난 1일에 출시된 시즌 음료 3종은 일주일 만에 전년 대비 300%가량 늘어난 판매량을 기록하며 봄을 기다리는 고객들의 설렘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어 상큼한 요거트와 달콤한 블루베리 조합의 ‘생블루베리 요거트 생크림’으로 따뜻한 날씨를 기다려온 소비자들에게 봄의 산뜻한 분위기를 선사하고 있다.

이에 더해 투썸플레이스는 봄의 전령인 벚꽃이 모티브로 된 ‘체리 블라썸 아이스크림’과 ‘체리 블라썸 요거트 생크림’ 케이크를 선보이게 됐다. 특히 벚꽃 개화 시기가 예년보다 이르고 대표적인 봄 축제인 여의도 벚꽃축제와 진해 군항제가 일주일가량 앞당겨지는 등 빠르게 찾아온 봄을 달콤한 만끽할 수 있도록 사랑스러운 핑크빛 꽃잎이 디저트에 표현돼 벚꽃놀이에 어울리는 비주얼로 눈길을 끈다.

벚꽃 시즌에만 한시적으로 선보이는 체리 블라썸 요거트 생크림은 벚꽃 한 송이가 형상화된 프리미엄 미니 케이크로 출시 전부터 온라인상에서 ‘인증샷’을 부르는 디저트로 관심을 모았다.

투썸이 그동안 선보인 22년간의 케이크 제조 노하우를 반영한 한정판 메뉴로 벚꽃 모양의 몰드로 무스의 형태를 잡고 피스톨레(분사를 통해 디저트에 색을 입히는 작업) 방식을 통해 은은한 분홍색으로 칠하는 등 생생한 벚꽃을 그대로 케이크로 만든 듯한 완벽한 비주얼을 자랑한다. 바삭한 식감의 크런치와 달콤한 블루베리 콤포트가 들어간 요거트 무스에 봄꽃이 느껴지는 은은한 체리향이 더해져 맛에서도 완성도를 높였다.

봄 한정 아이스크림 메뉴인 체리 블라썸 아이스크림은 벚꽃이 흩날리는 벚꽃놀이의 한 장면이 그대로 담긴 듯한 비주얼이 특징이다. 부드러운 소프트아이스크림 위에 꽃잎 모양의 가니쉬가 뿌려지고 벚꽃이 형상화된 블라썸 초콜릿이 토핑으로 올라가 핑크빛 시즌 무드가 듬뿍 담겼다. 아이스크림 아래에 베이스로 추가된 향긋한 체리 블라썸 무스는 아이스크림의 달콤함과 어우러지며 색다른 풍미를 더한다.

투썸플레이스의 이번 벚꽃 메뉴는 3월부터 전국 투썸플레이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매장별 판매 여부는 다를 수 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어느 때보다 이르게 시작되는 봄에 맞춰 3월 초 선보인 시즌 음료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통해 봄을 손꼽아 기다려 온 고객들의 기대감을 확인해 본격적인 봄꽃 시즌을 앞두고 체리 블라썸 테마의 디저트를 준비했다”며 “벚꽃이 피어난 듯한 비주얼로 벚꽃 나들이 사진을 돋보이게 해줄 필수템이자 달콤한 맛으로 핑크빛 설렘을 더해줄 투썸의 체리 블라썸 디저트와 함께 이번 봄을 만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디카페인 블렌드 판매 확대 이미지. (제공: 던킨)
디카페인 블렌드 판매 확대 이미지. (제공: 던킨)

◆던킨, 디카페인 커피 인기에 ‘디카페인 블렌드’ 판매 확대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이 카페인 부담이 적은 디카페인 커피 수요 증가에 따라 ‘디카페인 블렌드’ 판매 매장을 확대한다.

던킨 디카페인 블렌드는 에스프레소 추출 방식으로 만들어진 디카페인 커피로 던킨 에스프레소 본연의 진하고 깊은 맛과 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카페인 부담을 대폭 낮춘 것이 특징이다.

던킨은 작년 디카페인 커피 판매 매장 기준 전체 커피 메뉴 판매량 중 디카페인 커피가 약 12%를 차지하는 등 디카페인 커피 수요가 늘고 있어 일부 매장에서만 운영하던 디카페인 블렌드를 전국 매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던킨은 2021년 ‘던킨 디카페인 커피’ 출시를 시작으로 던킨만의 디카페인 커피 라인업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작년 여름에는 핫브루와 콜드브루 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듀얼브루잉 추출 방식으로 핫브루의 풍부한 커피 향과 콜드브루의 깔끔한 맛을 한 번에 담은 ‘디카페인 듀얼브루’ 2종을 선보이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디카페인 캡슐 커피’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이 집에서도 디카페인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던킨은 ▲던킨 에스프레소 ▲던킨 디카페인 ▲세컨드 블렌드 등 다양한 블렌드를 운영하며 소비자가 각자의 입맛과 취향에 맞게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2018년 ‘첼시 바이브’를 시작으로 꾸준히 선보이는 던킨의 시즈널 세컨드 블렌드는 젊은 고객층과 특색있는 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도넛과 가장 좋은 페어링을 이루는 커피를 경험할 수 있도록 커피 라인업과 품질 강화에 꾸준히 힘쓰고 있다”며 “이번 디카페인 블렌드 판매 확대를 통해 카페인에 민감한 고객들은 물론 늦은 시간에도 카페인 부담 없이 커피를 즐길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3월 더벤티데이. (제공: 더벤티)
3월 더벤티데이. (제공: 더벤티)

◆더벤티, 싱그러운 봄맞이 3월 더벤티데이 진행

더벤티가 완연한 봄을 맞아 3월 더벤티데이를 진행한다. 더벤티데이는 매월 20일 단 하루 더벤티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다채롭고 특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더벤티의 브랜드데이다.

3월 더벤티데이는 더벤티 자사 앱을 통해 픽업 주문 시 그린음료 5종 500원 할인 쿠폰, 블랙음료 5종 500원 할인 쿠폰, 히든 메뉴 5종 1000원 추가 할인 쿠폰으로 구성된 쿠폰팩이 제공된다.

그린음료는 더벤티의 봄 시즌 지역 상생 메뉴를 포함한 음료 5종 ▲말차 아인슈페너 ▲말차 멜팅초코 ▲말차 코코넛쉐이키 ▲말차 유자에이드에 ▲청포도에이드로 구성되며 블랙음료는 더벤티의 베스트 초코 메뉴를 포함한 음료 5종 ▲카페모카 ▲초코라떼 ▲초코쉐이크 ▲코코초코프라페 ▲체리콕으로 구성된다.

또한 히든 메뉴 할인쿠폰 사용 시 더벤티데이 할인 대상 메뉴 중 ▲말차 유자에이드 ▲청포도에이드 ▲카페모카 ▲코코초코프라페 ▲체리콕 5종에 대해 추가 1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쿠폰은 더하기 쿠폰의 개념으로 기타 쿠폰과 중복 사용이 가능하다.

더벤티데이의 멤버십 할인은 당일 신규 가입자를 포함한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하며 쿠폰팩은 더벤티 브랜드 앱 메인 화면의 ‘오늘의 쿠폰’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더벤티데이 쿠폰팩은 오는 20일 당일에만 사용 가능하며 더벤티 앱 픽업 오더 이용 시에만 적용할 수 있다.

더벤티 관계자는 “생기와 활력이 도는 봄을 맞아 싱그러운 음료 메뉴 할인 등을 포함한 더벤티데이를 준비했다”며 “더벤티의 봄 시즌 지역 상생 음료 및 베스트 메뉴와 함께 빠르게 다가온 봄날을 만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애플리케이션 활용법. (제공: 블루샥)
애플리케이션 활용법. (제공: 블루샥)

◆블루샥, 앱 스탬프 시스템 전면 리뉴얼… 적립부터 쿠폰 발급까지 한번에

블루샥이 고객 서비스 효율을 높이고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사 스탬프 적립 시스템을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일원화하는 리뉴얼을 진행했다.

블루샥은 그동안 도도포인트, 단골플러스, 종이쿠폰 등으로 나누어져 있던 적립 시스템을 3월 1일자로 모두 자사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합한다.

지난해 10월 스마트오더, 스탬프 적립, 기프티콘 선물하기 등의 기능이 탑재된 자사 앱을 론칭한 블루샥은 소비자들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이번 적립 시스템 일원화를 추진하게 됐다.

이번 시스템 일원화로 앱을 통해 주문부터 적립, 쿠폰 발행 및 관리까지 올인원으로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신메뉴가 출시되면 앱을 통해 할인 쿠폰 지급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블루샥 자사 앱 사용자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

블루샥 앱에서는 음료 1잔 구매 시 스탬프 1개가 적립되며(유효기간 180일), 스탬프 10개가 모이면 아메리카노 1잔 가격에 해당하는 2000원 할인 쿠폰이 발행된다. 스탬프는 가맹점별로 따로 적립되며 앱에서 가맹점별 스탬프 상황을 간편하게 확인, 관리할 수 있다. 지급된 쿠폰은 발급일로부터 3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블루샥 애플리케이션은 론칭 5개월 현재 총 가입자 수가 30만명을 돌파해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블루샥 관계자는 “최근 시간의 효율적 사용, 즉 ‘시성비’를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어디서든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률 또한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리뉴얼을 통해 주문부터 쿠폰 발급까지 앱 하나로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한 만큼 고객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 포스터. (제공: 메가MGC커피)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 포스터. (제공: 메가MGC커피)

◆메가MGC커피, 김수현·김지원 주연 tvN ‘눈물의 여왕’ 드라마 제작 지원

메가MGC커피가 화제의 tvN 토일 드라마 ‘눈물의 여왕’ 제작 지원에 나선다.

지난 9일 첫 방송된 눈물의 여왕은 퀸즈 그룹 재벌 3세, 백화점의 여왕 홍해인(김지원)과 용두리 이장 아들, 슈퍼마켓 왕자 백현우(김수현) 3년차 부부의 아찔한 위기와 기적처럼 다시 시작되는 사랑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다.

김수현, 김지원, 박성훈, 곽동연, 이주빈 주연으로 첫 방송부터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올해 상반기 최고 기대작으로 꼽히고 있다.

메가MGC커피는 드라마 눈물의 여왕 속에서 극 중의 현우(김수현)가 매일 즐겨 마시는 커피 브랜드로 등장한다. 직장인들의 애환을 표현한 오브제인 커피를 활용해 직장인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끄는 포인트로 노출할 예정이다. 특히 고된 삶 속에서도, 즐거운 순간에도 늘 손에서 놓지 못하는 ‘일상 밀접’ 커피 브랜드로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눈물의 여왕 3회에서는 백현우가 동료 김양기와 함께 직장인 생명수인 메가MGC커피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며 대화하는 모습이 방영돼 눈길을 끌었다. 이후 에피소드에서는 다양한 메뉴와 함께 매장을 이용하는 모습도 자연스럽게 나타날 예정이다.

메가MGC커피 관계자는 “드라마 눈물의 여왕 제작 지원을 통해 시청자들의 즐거움을 키우고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친숙한 브랜드로 거듭나길 기대한다”며 “메가MGC커피는 드라마 제작 지원, SBS MEGA 콘서트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 중이다. 앞으로 계속된 관심과 기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커피24, 지난해 커피 이용 현황 및 성과. (제공: 위펀)
커피24, 지난해 커피 이용 현황 및 성과. (제공: 위펀)

◆커피24, 지난해 400만잔 이용… “고물가 시대 각광받는 커피 복지”

B2B(기업 간 거래) 서비스 플랫폼 위펀이 운영하는 ‘커피24’가 2023년 한 해 동안 원두 약 40t을 판매했다. 이를 커피 한 잔으로 환산했을 때 약 400만잔에 달하는 수치다.

커피24은 위펀이 기업 복지, 운영, 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응집해 2021년 론칭한 서비스다. 사무실 커피머신 렌탈과 설치·관리, 원두 공급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오피스 커피 구독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다.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는 커피24는 2023년 커피머신 누적 설치 2000대 돌파에 성공했다. 고객사 수도 전년 대비 2.1배 증가함과 더불어 매출액 296% 상승 등 유의미한 성과도 줄을 잇고 있다. 커피24를 사용할 경우 커피 한 잔당 평균 198원 정도로 시중 카페를 이용할 때보다 96%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저렴한 비용 대비 커피머신과 원두의 퀄리티는 최상급을 유지하는 것이 커피24의 가장 큰 강점이다. 스위스 하이엔드 커피머신 ‘유라’와 스탠다드 ‘하우스브란트’ 등 전자동 커피머신 계에서도 최고급 기계 렌탈이 가능하다.

판매량이 가장 높은 원두는 커피24의 PB 원두인 ‘브라운스타’로 구운 아몬드와 흑설탕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묵직한 바디감이 특징이다. 20~50대 직장인 입맛을 사로잡은 것은 물론 가격까지 저렴해 기업 만족도가 높다. 이 외에도 테라로사, 일리, 듁스커피, 카페뮤제오, 앤트러사이트, CK코퍼레이션즈 등 다양한 원두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커피24만의 섬세하고 꼼꼼한 사후 관리와 맞춤 컨설팅 역시 많은 기업의 선택을 받는 이유다. 숙련된 커피 전문가가 주기적으로 방문해 커피머신 스팀 청소와 관리, 주변 정리 정돈 등 케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기업 규모와 사용 빈도를 파악해 고객사 맞춤 컨설팅도 지원한다. 원두도 서울과 경기 기준으로 주문 즉시 1~3일 이내 빠르게 배송되는 덕에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재호 위펀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는 “국내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연간 405잔으로 특히 높은 집중력을 요하는 ‘사무실’ 안에서 커피가 많이 소비된다”며 “점점 더 커지는 커피 시장에서 커피24는 농축된 노하우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섬세한 서비스를 미리 파악해 ‘사무실 커피 구독 서비스’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운백 로고. (제공: 브라운백)
브라운백 로고. (제공: 브라운백)

◆브라운백, 커피 산업 혁신 이끌 인재 모집

브라운백이 인재 채용에 나선다.

브라운백은 커피 머신과 원두 구독 서비스 ‘블리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지난 2월 한국산업은행, 베이스인베스트먼트, 슬기자산운용, 다산벤처스 등으로부터 7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회사는 이번 채용을 통해 주력 사업인 블리스의 영업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현재 개발 중인 디지털 커피 머신 사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모집 분야는 ▲PO(Product Owner) ▲S/W 개발 리드 ▲재무회계 ▲커머스 운영 ▲영업 ▲기구설계 ▲HR(채용·보상) 총 7개다.

이번 채용은 서류 전형, 직무 면접, 컬처핏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가 선발되며 각 직무 채용 완료 시 모집 마감된다.

2015년 설립된 브라운백은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커피 원두를 제조하고 유통함으로써 커피업계에 입지를 구축해 왔다.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2021년 프리 시리즈A 30억원 투자에 이어 지난달 70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 커피 사업으로만 누적 100억원을 투자받았다.

브라운백은 시장 변화에 발맞춰 오피스 환경에 최적화된 원두와 커피머신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리스를 운영 중이다. 카카오, 삼성생명, 여기어때 등 대기업부터 스타트업은 물론 공공기관까지 3500여곳에 서비스가 제공됐으며 구독 해지율이 1% 미만일 정도로 고객 만족도도 높다.

손종수 브라운백 대표는 “연내 공개될 디지털 커피 머신으로 모든 사무실이 카페처럼 편하고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게 해 국내 커피 산업과 커피 경험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고자 한다”며 “이번 채용을 통해 기존 커피 시장을 혁신하면서 회사와 함께 동반 성장할 인재들을 만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