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부가 업무복귀 명령을 거부한 전공의 7000여명에 대한 면허정지 사전통보를 시작한 5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0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부가 업무복귀 명령을 거부한 전공의 7000여명에 대한 면허정지 사전통보를 시작한 5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05.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에도 의료 현장으로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등 법적 처벌에 들어간 가운데 전국 의대 교수들도 ‘자발적 사직’ 등 행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 의대교수협의회는 9일 서울 중구 모처에서 긴급총회를 열고 의대증원 추진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전공의(인턴, 레지던트)들의 집단사직서 제출, 근무지 이탈 이후 의대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시간에 걸쳐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전국 33개 의대 교수협의회장이 참여했다.

이들은 전공의들이 면허정지 처분 등 병원으로 돌아올 수 없는 상황이 되면 교수들이 ‘자발적 사직’ 등 행동을 취할 수 있다는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장은 “회의에서는 어떤 결의 같은 걸 하지는 않았다”며 “지금 학생 휴학에 따른 유급 문제가 있어서 심각하다는 얘기를 많이 했다”고 전했다.

김창수 회장은 “기존 정원 3058명에 내년 2천명이 입학하면 한꺼번에 교육받아야 하는 인원이 너무 많다”며 “그렇게 되면 도저히 수업할 수가 없다는 의견을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김창수 회장은 의대 교수들의 사직에 대해선 “교수들의 사직은 자발적인 사직이기 때문에 그걸 교수협의회에서 하라 말라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도 “교수협의회 기본 원칙은 교수는 환자를 봐야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공의들이 병원에 돌아오지 못하고 학생들이 휴학하는 상황이 되면 (의대) 교수들이 정부에 대해 뭔가 행동을 취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가 있었다”며 “그것은 자발적 사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의대 교수들은 각 대학 본부와 증원 신청 규모를 두고 갈등을 벌여 왔고, 최근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등 정부의 행정처분이 임박했다는 소식에 반발 목소리를 높여왔다. 이미 사직서를 제출한 교수들도 적지 않은 상태다. 실제로 서울아산병원·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에서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내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교수들은 전공의들이 이번에 이렇게 뛰쳐나갈 줄은 몰랐고, 대한의사협회(의협)도 몰랐을 거다. 2020년 파업 당시 전공의들이 의협과 교수협의회에 배신감을 많이 느꼈다고 하더라”며 “이런 상황에서 의협도, 교수들도 (정부와의) 대화 주체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대화하자면서도 전공의들이 원하는 건 절대 들어주지 않겠다고 하는데, 이게 대화하자는 건지 말자는 건지 모르겠다”며 “정부는 2천명은 절대 양보 못 한다는 전제조건을 빼고, 전공의들을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내년도 의대 정원 2천명 배정 작업을 본격화했다. 교육부는 지난 7일 의대 정원 배정위원회 구성 절차에 들어갔다. 배정위원회는 각 대학이 제출한 증원 신청서를 바탕으로 증원분을 할당할 예정이다. 의대를 보유한 40개 대학에서 신청한 의대 입학정원 증원 희망 규모는 총 3401명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