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4선 김영주 국회 부의장이 4일 국민의힘에 공식 입당했다. 지난달 19일 사실상 공천 배제 통보를 받고 탈당을 선언한 지 2주 만에 당적을 바꾼 것이다. 이어 서울 영등포갑에 전략공천 됐다.

김 부의장은 입당식에서 “정치인은 국가 발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한 도구로 쓰여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겨냥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이어 “여태껏 저를 뽑아준 영등포 구민과 저를 4선까지 만든 대한민국을 위해 일했듯 앞으로도 생활 정치와 주변 발전을 위해 제 역할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 부의장은 비(非)이재명계 ‘공천학살’ 피해자라 할 수 있다. 민주당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포함되자 “모멸감을 느꼈다”며 탈당했다. 이미 탈당한 그를 향해 이재명 대표가 “채용비리 소명 못 해 0점”이라며 조롱하듯 말한 것은 매우 부적절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에 입당한 것은 국회 부의장이라는 무게감과 함께 평소 신념과 언행으로 볼 때 정당화되기 어렵다. 국회 부의장이 선거 직전에 갑작스럽게 상대 정당으로 당적을 바꾼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전국금융노조 출신인 그는 문재인 정부 초대 고용노동부 장관을 맡아 ‘소득주도성장’ 정책 집행에 앞장서며 민주당 몫으로 국회 부의장이 됐다.

탈당은 몰라도 당적을 옮기는 것까지는 너무 나갔다는 게 정치권의 일부 시각이다. 이 때문에 ‘정치 철새’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김 부의장은 입당식 후 김진표 국회의장을 만나 사직서를 냈다고 한다.

그는 입당을 한 이유를 묻는 기자들 질문에 “민주당을 부정하는 건 아니다”고 했다. 또 노동 개혁에 대한 소신에 대해선 “당선되면 얘기하자”며 답을 피했다. 그는 민주당 시절 중대재해처벌법과 노란봉투법 입법을 주도했다.

정치인의 선택은 대의명분이 분명해야 한다. 마치 ‘거래’를 하는 것처럼 정당을 택하는 것은 올바른 모양이 아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김 부의장은 기본적으로 시장경제 체제를 신봉하고 경쟁을 장려하는 정책을 가진 분이며, 현재 북한만을 범위로 하는 간첩죄 범위를 중국 등 외국으로 넓히는 법률도 직접 발의한 분”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한 위원장의 답변이 그가 민주당 시절 국민의힘과 정면충돌했던 각종 입법활동을 했던 것에 비춰본다면 궁색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선거 때면 사리사욕을 위해 철새처럼 당을 옮겨 다니는 정치인들에 대해 국민들은 선거로 심판을 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