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허 정지 시 전문의 취득 1년 지연
‘빅5 병원’ 정상 근무 인원 절반 수준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부가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와 형사 고발 등의 절차를 시작한 4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0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부가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와 형사 고발 등의 절차를 시작한 4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04.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하고 병원을 이탈한 7000여명의 전공의들에 대해 5일부터 면허정지 처분을 위한 사전 통보에 나서는 등 정부가 이에 대한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이러한 정부의 강경 대응 방침에도 전공의들은 복귀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전임의와 인턴마저도 이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면허정지 처분을 받는 전공의들은 전문의 자격 취득 시기가 1년 이상 늦어진다며 근무지 복귀를 서둘러달라고 당부했다.

병원에 돌아오라는 명령을 거부한 전공의는 7854명으로 파악됐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기준 주요 수련병원 100곳의 전공의 9438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이 발부됐고 그 가운데 7854명에 대해서는 각 수련병원으로부터 명령불이행 확인서를 받았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약 9000명이 사직서를 냈지만 지금 현장에 이탈한 인원은 7000여명이다. 7000여명의 면허정지 처분 절차가 돌입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수천명에 달하는 이탈 전공의들에 대해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면허정지는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그러나 이 같은 정부 대응에도 병원마다의 상황은 좋지 않다.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 시내 주요 수련병원은 매해 3월 들어와야 하는 새로운 인턴과 레지던트가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실제 레지던트 1년차로 임용 예정이었던 인턴과 의대 졸업생들의 90% 이상이 임용 포기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인턴과 레지던트 1년차들은 이달 1일부로 각 병원에 투입돼야 하지만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한 후 병원으로 오지 않고 있어 의료공백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인턴, 레지던트에 이어 전임의들도 병원을 떠나는 움직임을 보이는 추세다. 전임의는 전공의가 전문 자격을 취득한 후 근무하는 의사로 빅5 병원의 경우 전체 의사 중 16%의 비중을 차지한다.

빅5 병원에 속하는 삼성서울, 서울대, 서울성모, 서울아산, 세브란스병원에서는 지난 4일부터 근무할 예정이었던 전임의 1126명 중 이날 정상 근무한 인원은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성모병원은 전임의의 절반 정도가 들어오지 않고 있고 서울아산병원도 절반 상당이 재계약을 꺼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남대병원은 기존 전임의 대부분이 병원을 떠났고 이달부터 근무하기로 한 신규 전임의 중 절반에 가까운 21명이 임용을 포기했다.

부산대병원은 이달 출근 예정이었던 전임의 중 80%를 차지하는 22명이, 조선대병원에서는 19명 중 13명이 임용 거부 의사를 밝혔다.

박 차관은 전임의 갱신 계약과 관련해 “전임의는 통상 1년 계약을 하고 1년 계약이 끝나면 보통은 본인이 갈 경로로 가는 경우들이 대부분이었다”며 “그래서 지금 현장에서 전임의 재계약 부분도 파악하고 있다. 전공의를 마치고 펠로우를 하시는 분들의 재계약이 현재 원활치가 않은 부분이 있는데 저희가 별도로 명령을 내린 바가 없고 그분들의 자유의사에 따라서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각급 병원들이 계약 예정인 전임의들에 대한 적극적인 설득을 하는 걸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