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가 간추린 오늘의 이슈종합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의대정원 증원 필요성 및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한 대국민 담화문 발표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의대정원 증원 필요성 및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한 대국민 담화문 발표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하고 병원을 이탈한 7천명의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처분이 내려진다. 의료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된 대한의사협회(의협) 전현직 간부들을 수사 중인 경찰이 이번 주 소환을 통보하며 본격 수사에 나섰다. 황재복(62) SPC 대표이사가 4일 구속됐다. 황 대표는 일명 ‘파리바게트 제빵기사 노조 탈퇴 강요’ 의혹을 받고 있다. 22대 국회의원 총선 대진표가 지역구 254개 중 132곳 확정된 가운데 주요 격전지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대결에 눈길이 쏠린다. 더불어민주당은 4일 전북 전주을 총선 후보로 영입 인재인 이성윤 전 서울고검장을 확정 지었다. 이 외에도 천지일보는 4일 주요이슈를 모아봤다.

◆복지부 “전공의 7천명 면허정지 처분 돌입”(종합)(원문보기)☞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하고 병원을 이탈한 7천명의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처분이 내려진다. 정부는 면허정지 처분을 받는 전공의들은 전문의 자격 취득 시기가 1년 이상 늦어진다며 근무지 복귀를 서둘러달라고 당부했다.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약 9000명이 사직서를 냈지만 지금 현장에 이탈한 인원은 7000여명이다. 7000여명의 면허정지 처분 절차가 돌입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의협 전현직 간부 5명 6~7일 소환 조사… 전원 출국금지☞

의료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된 대한의사협회(의협) 전현직 간부들을 수사 중인 경찰이 이번 주 소환을 통보하며 본격 수사에 나섰다. 4일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장(강원도의사회장)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박명하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서울시의사회장)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노환규 전 의협 회장 등 의협 전·현직 간부 5명에 대해 오는 6~7일 소환조사를 통보했다.

황재복 SPC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21일 서울 양재동 SPC 본사에서 최근 발생한 계열사 SPL 제빵공장 사망사고와 관련,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황재복 SPC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21일 서울 양재동 SPC 본사에서 최근 발생한 계열사 SPL 제빵공장 사망사고와 관련,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노조 탈퇴 강요’ 의혹 SPC 황재복 대표 구속☞

황재복(62) SPC 대표이사가 4일 구속됐다. 황 대표는 일명 ‘파리바게트 제빵기사 노조 탈퇴 강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신영희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뇌물 공여 혐의를 받는 황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증거인멸 우려를 이유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에 따르면 황 대표는 2019년 7월에서 2022년 7월 사이 SPC 그룹 자회사인 PB파트너즈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에게 노조 탈퇴를 종용하고 승진 인사에서 불이익을 준 혐의를 받고 있다.

◆여야 총선 대진표 절반 윤곽… 주요 격전지 대결 눈길☞

22대 국회의원 총선 대진표가 지역구 254개 중 132곳 확정된 가운데 주요 격전지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대결에 눈길이 쏠린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212곳 지역구에 대한 공천을 확정했다. 민주당은 169곳 지역구에 대한 공천을 확정했다.시도별로는 서울 30곳으로 가장 많이 확정됐다. 이어 경기 24곳경남 13곳부산 12곳충남 8곳인천 7곳경북 6곳대구·전북 4곳울산·충북 3곳제주 2곳세종 1곳 등에서도 대결 구도가 형성됐다.

[서울=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이성윤 전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2024.02.23.
[서울=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이성윤 전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2024.02.23.

◆민주전주을에 ‘친문 검사’ 이성윤 공천… 현역 양경숙 탈락☞

더불어민주당은 4일 전북 전주을 총선 후보로 영입 인재인 이성윤 전 서울고검장을 확정 지었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전주을을 비롯한 경선 지역 3곳의 개표 결과를 공개했다. 전주을에서는 5자 경선이 치러졌다. 이 전 고검장은 비례대표 양경숙 의원고종윤 변호사이덕춘 변호사최형재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과의 경선에서 과반을 득표해 결선 없이 최종 후보로 확정됐다. 이 전 고검장은 검찰 내에서 대표적인 친문계 인사로 꼽혔다.

◆민주 ‘이재명 사당화’ 완성 초읽기… 與는 표정 관리☞

‘친명횡재 비명횡사’가 현실화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사당화라는 소용돌이에 빠지고 있다. 현재 민주당은 공천 내홍으로 몸살을 겪고 있으며 위기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반면 국민의힘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지만 말을 아끼고 있는 상황이다.4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254곳 지역구 중 221곳 지역구에 대한 공천 방식을 결정했다. 공천에 대한 핵심 키워드는 ‘비명횡사 친명횡재’로 해석된다.

◆‘LK-99’ 연구진 오늘 밤 美 학회서 새 물질 공개☞

지난해 상온 초전도체 물질 ‘LK-99’를 개발했다고 주장한 국내 연구진들이 미국 물리학회에서 새 물질을 공개한다.4일 학계에 따르면 LK-99 연구에 이름을 올렸던 김현탁 미국 윌리엄앤메리대 교수를 비롯한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은 이날 오전 8시(한국시간 오후 11시) 미국 매니애폴리스에서 열리는 미국물리학회(APS) 3월 학술대회에서 새 물질 ‘PCPOSOS’의 초전도성 실험 결과를 발표한다.

걸그룹 트와이스 (출처: JYP엔터테인먼트)
걸그룹 트와이스 (출처: JYP엔터테인먼트)

◆트와이스美 ‘빌보드 200’ 1위… K팝 그룹 8번째☞

걸그룹 트와이스가 열세 번째 미니음반 ‘위드 유-스’(With YOU-th)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3일(현지시간) 미국 빌보드가 홈페이지에 게재한 차트 예고 기사에 따르면 트와이스가 지난달 23일 발매한 미니 13집 ‘위드 유-스(With YOU-th)’는 9만 5000장(루미네이트 집계) 상당의 판매량으로 이번 주 ‘빌보드 200’ 정상에 올랐다.

◆尹 “대구 혁명적 변화에 과감한 지원… 신공항 2030년 개항”☞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를 찾아 “대구에서 혁명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정부가 과감한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윤 대통령은 대구 경북대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16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대구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오래된 산업구조 혁신과 낡은 교통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생토론회가 대구에서 열린 것은 처음이다.

◆‘스마일 점퍼’ 우상혁세계실내육상 연속 우승 실패… 2m28 동메달☞

‘스마일 점퍼’ 우상혁이 이번에는 웃지 못했다.우상혁(27용인시청)은 세계실내육상선수권대회의 2회 연속 우승의 꿈은 이루지 못했다.우상혁은 3일(한국시간) 영국 스코틀랜드의 글래스고 에미리츠 아레나에서 열린 세계육상연맹 2024 세계실내육상선수권 남자 높이뛰기 결승에서 2m28을 넘어 12명의 선수 중 3위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세계실내육상선수권은 2년마다 열린다. 우상혁은 2022년 3월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세계실내선수권에서 2m34를 넘어 한국 육상 트랙&필드 사상 첫 메이저대회 금메달을 따냈다.

류현진이 일본 오키나와현 고친다 구장에서 열린 한화 스프링캠프에서 훈련을 준비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류현진이 일본 오키나와현 고친다 구장에서 열린 한화 스프링캠프에서 훈련을 준비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프로야구 9일 시범경기 팡파르… ‘돌아온 몬스터’ 류현진 출격☞

마침내 프로야구 시즌이 활짝 열린다. 프로야구는 오는 9일 시범경기 막을 올리고 시즌 대장정에 돌입한다. 프로야구 10개 구단은 이번주 동계훈련에서 돌아와 시범경기를 준비한다.LG 트윈스와 한화 이글스가 4일 귀국했고NC 다이노스와 롯데 자이언츠가 5일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키움 히어로즈kt wiz두산 베어스KIA 타이거즈가 6일 차례로 입국장을 메운다. 삼성 라이온즈와 SSG 랜더스는 가장 늦은 7일에 귀국한다.

◆피겨 샛별 서민규 남자 싱글 새 역사 쓰나… 차준환 후계자 등극☞

한국 남자 피겨의 샛별이 떠올랐다. 김연아 이후 불모지나 다름없던 국내 피겨스케이팅에 희망의 싹이 피어오르고 있다. 2010 밴쿠버 올림픽에서 우승한 김연아를 보면서 자란 ‘김연아 키즈’들이 이제 김연아의 자리를 대신하기 시작했다. 여자 피겨의 경우 제 2의 김연아를 꿈꾸는 후진들이 꾸준히 배출됐다. 타고난 재능과 함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훈련 덕분에 성과도 많이 내고 있다. 여자 싱글은 유영김예림임은수이해인신지아 등이 대표적이다. 남자 싱글은 크게 변한 것이 없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