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득 새누리당 전 의원에 대해 검찰의 소환 보도가 나오자마자 한 일간신문에서는 칼럼으로 치고 나왔다. ‘만기 출소한 지 2년 된 이상득 전 의원이 포스코 의혹으로 또 검찰 소환을 받았다. 분명한 본인 혐의 안 드러나고 (검찰이) 무리하게 엮는 수사로 비치면 MB정부서 구박받은 박 대통령 구원(舊怨) 갚는 것처럼 오해살 수도 있다’는 내용인 바, 전체적인 문맥상으로는 ‘이 전 의원 보좌관의 혐의를 이 전 의원에게 무리하게 연결하려는 것처럼 비치면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는 게 핵심을 이룬다.

지난 5일 검찰에 소환돼 포토라인에 선 이 전 의원은 예전과 달랐다. 80세 고령인 그는 2년 전에 형기를 마치고 만기 출소한지라 수척한 모습이 역력했고, 승용차에서 내릴 때부터 수행원의 부축을 받아 계단을 오르면서 잠시 멈춰 무릎을 만지기도 했다. 이 전 의원은 한숨을 내쉬면서 “내가 왜 여기에 와서 조사를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했는데, 기자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검찰에서 혐의를 두고 있는 포스코의 일감 몰아주기에 개입한 사실이 없고, 불법 정치 자금 의혹에 대해서 절대로 그런 사실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검찰에서는 지난 정부의 비리와 관련해 4대강사업 비리, 해외자원 개발 비리, 포스코 비리 등 굵직한 사건에 대해 현재 수사를 진행하고 있고 일부 사건은 법원 재판이 진행 중에 있다. 그 가운데 포스코 비리와 관련해 이 전 의원이 또 다시 검찰에 소환됐으니 MB(이명박 전 대통령 이니셜) 주변에서 제기되는 ‘표적 수사’라는 말이 나올 만하다. 하지만 정권 실세와 관련된 비리나 국민 의혹이 큰 사건일수록 원칙대로 하는 검찰 수사는 불가피한 것인바, 검찰은 2009년 당시 정준양씨의 포스코 회장 선임과정에 이 전 의원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한다.

포스코사건 발생 당시만 해도 대통령의 형으로서 ‘만사형통(萬事兄通)’으로 통하던 권력실세였던 이상득 전 의원은 14시간 동안 검찰 조사를 마친 후 자신의 혐의와 관련해 “오해가 없도록 잘 해명했다”고 말했다. 이제 남은 일은 검찰 몫이다. 정 전 회장 재임기간(2009∼2012년) 중에 일감이 집중적으로 이 전 회장 측근에게 수주됐는지, 그 대가 중 30억원 안팎의 돈들이 이 전 의원의 정치활동에 사용된 이면 등을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 그래야만이 국민들이 현 정부가 지난정부 비리를 들추는 게 아니라 개인 비리에 대한 공정한 검찰수사임을 알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