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리는 GS25 2024년 상품 트렌드 전시회 전경. (제공: GS리테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리는 GS25 2024년 상품 트렌드 전시회 전경. (제공: GS리테일)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16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GS25 ‘2024년 상품 트렌드 전시회’ 개최… “가맹점 고매출 해법 제시”

GS25가 2024년 유통 트렌드 및 차별화 상품 전략을 살펴볼 수 있는 ‘GS25 상품 트렌드 전시회 2024(GS25 Product Show 2024., GPS 2024)’를 개최한다.

GS25 상품 트렌드 전시회는 전국 1만 7000여개 가맹점의 경영주 및 조력자와 국내외 많은 협력업체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이는 편의점 업계 최대 규모의 행사다.

최신 소비 트렌드와 차별화 상품 전략, 디지털 솔루션, 새로운 콘텐츠 등을 공유하며 동반 성장을 함께 도모하기 위해 기획됐다. 협력업체는 전국 가맹점 경영주에게 자신들의 상품을 미리 선보임으로써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 청취 및 판로를 확대할 기회의 장이기도 하다.

올해로 25회 차를 맞는 이번 행사는 오는 21일까지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aT센터(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다.

GPS 2024는 크게 ▲웰컴존 ▲전략 홍보관 ▲표준 진열 체험관 ▲NEW 콘셉트 체험관 ▲디지털 GS25 ▲인센티브 스터디관 ▲핵심 카테고리 혁신관으로 나눠진다.

여기서는 점포 운영의 핵심 키워드인 O4O 서비스 운영 방안부터 상품 차별화 전략, 신상품 및 표준 진열, 신규 콘셉트 매장, 디지털 기술, 인센티브 제도 소개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다.

특히 간편, 가공, 음료, 서비스, 라이프리빙 등 점포 매출을 끌어올릴 핵심 카테고리의 혁신관 운영을 통해 올해 변화될 포인트와 세부 실행 방안에 대해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함께 마련된 시식 코너를 통해 신상품을 즉시 맛볼 수 있도록 준비됐다.

GS25는 고물가 시대 속 가성비 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 1020 세대를 중심으로 한 차별화 및 프리미엄 상품 인기, 1~2인 가구 확대에 따른 소규모 및 근거리 쇼핑 증가로 올해 상품 트렌드 전시회의 핵심 키워드를 ‘소비 양극화 심화’와 ‘편의점 쇼핑 문화 정착’으로 꼽았다.

소비 양극화 심화 전략에는 초저가 상생 PB 리얼프라이스 확대, 점보 사이즈 상품 다양화, 캐릭터 및 인기 IP 협업 강화, 한정판 및 프리미엄 상품 라인업 추가 등 가심비에 이끌리는 1020 세대부터 가성비에 주목하는 4050 세대까지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세부안이 소개된다.

편의점 쇼핑 문화 정착 전략에는 실속형 간편식 개발, 요리 및 반찬 파우치 상품 확대, 신선식품 다양화, 소용량 및 대용량 사이즈 이원화 등 생활 패턴 변화에 따른 신상품 출시를 강화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GS25는 경영주들의 견문 확대를 위해 유통 핫플레이스인 성수동 견학도 준비했다. 상품 트렌드 전시회가 열리는 양재동 aT센터에서 성수동으로 이동하는 셔틀버스를 운영하며 GS25의 플래그십스토어 ‘도어투성수’ 견학 및 성수동 핫플레이스 가이드를 제공한다.

강동헌 GS리테일 상품전시회 프로젝트팀장은 “상품 및 서비스 트렌드를 미리 선행함으로써 점포 운영 효율화 및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해 상품 트렌드 전시회가 가맹점과 협력업체 모두에게 올 한 해 성장의 길라잡이가 되길 기대하고 앞으로도 사회적 이슈 및 소비 패턴 변화 등을 빠르게 포착해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24가 한국도로공사가 발행하는 ‘하이패스 선불충전카드’를 무상 보급한다. (제공: 이마트24)
이마트24가 한국도로공사가 발행하는 ‘하이패스 선불충전카드’를 무상 보급한다. (제공: 이마트24)

◆이마트24, 한국도로공사와 하이패스 선불충전카드 무상보급

이마트24가 한국도로공사가 발행하는 ‘하이패스 선불충전카드’를 무상 보급한다.

한국도로공사는 하이패스카드 보급 확대를 위해 기존에 편의점, 휴게소 등에서 유료(5000원)로 판매하던 카드를 근거리 쇼핑 채널인 이마트24와 손잡고 무료로 제공한다.

고객들은 이마트24 매장에 방문해 하이패스 선불충전카드를 요청하면 본인의 연락처를 남긴 뒤 바로 수령할 수 있다. 고객이 남긴 연락처로 선불카드 충전방식을 안내하는 메시지가 전송되며 순서에 따라 충전한 뒤 사용할 수 있다.

하이패스카드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통행료’ 앱에 접속하고 회원가입 후 ‘EX-모바일카드’ 메뉴를 클릭하고 매장에서 받은 카드번호 등록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카드 충전은 잔액이 일정액 이하일 경우 설정한 금액만큼 자동으로 계좌 이체되는 ‘자동충전’ 방식과 필요할 때 금액을 계좌이체 하는 ‘일반충전’ 방식 중 선택 가능하다.

이마트24는 한국도로공사와 손잡고 교통안전 캠페인을 전국 이마트24 편의점POS를 통해서 홍보하고 전국의 1700여개 고속도로전광판을 통해서도 선불하이패스 카드 보급하는 내용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마트24와 한국도로공사는 나들이객이 본격적으로 증가하는 3월을 앞두고 하이패스카드를 무상으로 배포해 고객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오는 3월 1~25일 하이패스 선불카드 이용 고객들에게 필요한 하이패스단말기 등 차량용품도 할인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현대모비스 하이패스단말기 3종(RF, IR, 태양광), 현대모비스 ‘오로르’ 차량케어KIT 3종과 파인뷰 3채널 블랙박스(SF2000) 등으로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된다.

차량용품 구입을 원하는 고객은 이마트24 매장에서 바코드 결제하면 원하는 곳으로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으며 블랙박스는 무료 출장 장착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한국도로공사가 하이패스카드 보급 확대를 위해 진행하는 대국민 하이패스카드 무상 보급 사업에 이마트24가 함께 힘을 보태기로 했다”며 “하이패스카드가 운전자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만큼 접근성이 높은 이마트24 매장을 통해 하이패스카드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이번 사업에 고객들의 큰 호응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