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정당 추진 불가피에 죄송”
“민주개혁선거대연합 구축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10 총선 비례대표 선거제에 대해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를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이 대표는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연동형 비례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며 범야권 위성정당 추진 방침도 공식화했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지도부의 선거제 전권 위임에 대해 ‘준연동형 유지’로 결론을 내렸다. 그동안 민주당 내부에선 준연동형 유지와 병립형 회귀를 놓고 의견이 갈리자, 지난 2일 당 최고위원회에서는 당론 최종 결정 권한을 이 대표에게 일임했다.

이 대표는 “위성정당 금지법을 거부한 여당은 위성정당을 창당하고 총선 승리를 탈취하려고 한다”며 “안타깝지만 여당의 위성정당을 막을 방법은 전혀 없다”고 했다.

이어 그는 “거대양당 한쪽이 위성정당을 만들면 패배를 각오하지 않는 한 다른 쪽도 맞대응할 수밖에 없다”며 “칼을 들고 덤비는데 맨주먹으로 상대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권 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 비례정당을 추진하겠다”며 “민주개혁선거대연합을 구축해서 민주당의 승리, 국민의 승리를 이끌어내겠다”고 했다. 아울러 “민주개혁세력의 맏형으로서 민주당이 주도적으로 그 책임을 이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권역별 비례제’에 이중 등록 허용 및 최소득표율 3%에 1석 배정, 소수 정당을 위한 의석 30% 할당 조건 등을 내걸며 국민의힘의 병립형 체제를 받아들이려 했으나 국민의힘이 이를 반대했다고 전했다.

이에 여당의 위성정당 추진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를 택했다며 민주당도 불가피하게 통합형 비례정당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국민의힘이 위성정당 ‘국민의미래’를 준비 중인 가운데 야권 세력이 연대하는 ‘비례연합정당’을 구성하겠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에 대해서 사과드린다”며 “약속드린 위성정당 금지 입법을 하지 못한 점을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결국 준위성정당을 창당하게 된 점을 깊이 사과드린다”며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해 주길 바란다”며 고개 숙였다.

그는 긴급 기자회견 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통합형 비례정당’에 대해 “절반쯤 위성정당이고 절반쯤은 소수 정당의 연합플랫폼 형태”라며 “반반쯤 섞여 있어서 준위성정당이라고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또 “결국 지역구 문제를 포함해 비례 선거까지 선거에 관한 대연합을 할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판단”이라며 “현실적으로 경쟁하다 어부지리를 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런 점을 최소화하자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당내 병립형 의견을 어떻게 설득해 나갈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내가 최고위원회의 위임을 받아서 결정했지만 당내 헌법기관의 집합체인 의원총회 의견도 당연히 들어야 한다”며 “당원들의 의견도 수렴해야 한다. 그러나 꼭 100% 당원투표 형식을 취할 것인지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