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3월 8일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지 9개월 만이다. 친윤 핵심 장제원 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 이후 그의 거취가 주목됐는데 결국 사퇴한 것이다.

김 대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우리 당이 지금 처한 모든 상황에 대한 책임은 당 대표인 저의 몫이며 그에 따른 어떤 비판도 저의 몫”이라는 글을 올렸다. 두 사람의 퇴진으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지율 하락으로 벼랑 끝에 몰렸던 여당은 쇄신 동력을 확보하고 반전을 꾀할 기회를 갖게 됐다.

그동안 김 대표의 사퇴는 시간문제일 뿐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김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이념 편향과 야당 경시 등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당정관계가 종속적으로 기울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는 당 지지율 정체로 이어졌다.

김 대표는 10.11 강서구청장 보선에서 여당이 참패하자 대대적 쇄신을 다짐하며 혁신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그러나 “전권을 주겠다”는 약속과 달리 당 주류의 험지 출마 등 자신을 겨냥한 쇄신 요구는 일축했다. 그 결과 혁신위가 빈손으로 조기 종료되면서 여당의 지지율은 더욱 빠졌다.

내년 총선에서 서울 49개 지역구 중 6곳을 빼곤 전패한다는 관측이 당 내부에서 나올 지경에 이르렀다. 취임한 지 열 달도 못 돼 그가 사퇴할 수밖에 없게 된 배경이다.

국민의힘 변화는 친윤 핵심 장 의원 불출마, 김 대표 사퇴에 그쳐선 안 된다. 등 돌린 민심을 잡기 위해 더 큰 혁신이 뒤따라야 한다. 국민이 변화를 실감하게 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 혁신적인 공천과 과감한 세대교체로 국민 앞에 환골탈태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총선이 4개월도 남지 않은 만큼 국민의힘은 조만간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누가 비대위원장을 맡든 차가운 민심을 직시하고 공천 등 총선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윤 대통령도 여당이 이런 상황이 빚어진 데 대해 엄중한 성찰이 필요하다. 국정 기조가 달라졌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선 대통령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인사들도 바꿔야 한다. 부분 개각과 수석 개편이 이뤄졌지만 총선용이었다는 지적이 많았다. 윤 정부에서 장차관을 했거나 대통령실 요직에 있던 이들이 당선되기 쉬운 ‘지역구 쇼핑’에 나서는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국민들은 대통령 주변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도 눈여겨 지켜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