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4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북 콘서트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4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북 콘서트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천지일보=임혜지, 최수아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내년 총선 출마 의지를 드러냈다.

조 전 장관은 4일 광주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신의 저서 ‘디케의 눈물’ 북콘서트에서 ‘총선 출마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와 같은 신검부 체제가 종식돼야하고 추락하는 민생 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을 위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돌 하나는 들어야겠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사실 평생 학자를 소명으로 생각하고 살아왔고, 민정비서관 시절에도 학자로 돌아갈 생각을 가졌으나 2019년 사태 이후 학자로 돌아가는 길이 봉쇄됐다”면서 “슬프지만 학자 역할이 끝난 것으로 직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책에서 제가 강한 주장을 했는데, 그것은 저나 저희 가족이 당했던 시련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며 “과거에는 제가 계획에 따라 실천하고 추진하는 삶을 살았는데, 2019년 이후 제 마음대로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했다. 이어 “주변 동지와 국민 마음에 따라 몸을 맡기자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은 문재인 정부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한 데 대해 “제 잘못”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과정에 어떤 일이 있었는가, 어떤 약속을 했는가, 약속을 어겼는가 등 여러 얘기가 있다”며 “당시 과정에 대해 고위공직자였던 입장에서 가타부타 말하려고 하지 않겠다. 이러려고 했는데 이렇게 됐다, 말하기보다는 각설하고 제 잘못이라고 저는 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못 났다, 제가 눈이 어두웠다, 제가 나이브했다, 말하는 게 속 편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최근 민주당이 내년 4월 총선에 적용할 선거 제도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병립형으로 회귀하기로 합의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과 관해서는 “제가 국회의원도 아니고 각 제도의 장단점이 있기에 즉답을 드리기보다는 다른 식으로 말씀드리겠다”면서 “민주당을 중심으로 용혜인(기본소득당 의원), 노회찬(전 정의당 의원) 같은 분들이 학익진처럼 날개를 펴서 의회 권력을 다수파로 만들고, 다음 대선 때 행정 권력도 찾아오면 좋겠다”고 했다.

사실상 민주당 지도부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를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