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총리에 최상목 거론
여가부, 김현숙 장관 유임 가능성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오는 4일 중폭 이상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개각 대상으로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국가보훈부, 중소벤처기업부,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국무회의 비공개 자리에서 “다음주부터 떠나는 분들이 있을 것 같다”며 내년 4월 총선을 감안한 개각 방침을 공식화한 바 있다.

이번 개각은 앞서 지난달 30일 발표한 ‘대통령실 2기’를 위한 참모진 개편에 이은 것으로 국정 동력을 끌어올리겠다는 포석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 대상으로 내년 총선 출마를 앞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후임에는 최상목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내정된 것으로 전해진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박민식 보훈부 장관, 이영 중기부 장관 후임에는 각각 심교언 국토연구원장과 김석호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유병준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가 검토되고 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후임은 김인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교체가 유력시되는 과기부 장관 후보로는 이용훈 울산과학기술원 총장, 유지상 광운대 총장 등이 물망에 올랐다.

여성가족부 장관은 김현숙 장관 유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에 따른 경질성 인사 여부도 주목된다. 엑스포 유치전을 주도해온 박진 외교부 장관과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진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총선 등판 가능성이 사실상 높아진 가운데 인선은 연말·연초에 원포인트‘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 시한은 내년 1월 11일까지다. 다만 국무위원은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거쳐야 하는 특성상 신중한 검토가 필요해 이번 개각 발표 시점이 4일보다 다소 늦춰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