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방정부·기업 감사 표시
“국토 모든 지역 산업화해야”
부산 소기 성과냈다는 평가도
일각선 ‘총선용 전략’ 목소리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2030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와 관련, 대국민 담화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2030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와 관련, 대국민 담화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에 대해 “모든 것은 전부 저의 부족”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다만 유치전 실패와 별개로 현 정부의 핵심 기조인 균형발전 전략이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일관된 기조가 긍정 작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지만 약속 이행이 불분명할 경우 ‘후폭풍’도 만만찮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선 과정에서 제가 대통령이 되면, 범정부적으로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서 범정부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을 드렸다”며 “그간 엑스포 유치를 위해 수고해줬다"며 발 벗고 뛰었던 중앙·지방정부와 기업에는 감사를 표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이번 유치전을 통해 균형발전 전략을 강조하며 현 정부의 핵심 기조를 재강조하기도 했다. 이번에 엑스포 유치는 실패했지만, 현 정부 국정과제 추진에 필요한 네트워크와 전략, 자산들을 축적할 계기가 됐다는 데에 의미를 둔 것이다.

특히 서울(수도권·충청·강원 포괄)과 부산(영·호남 포괄)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발전하는 게 올바른 방향이라고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마치 축구에서 운동장을 전부 써야 좋은 경기가 나오듯이 세계 10대 경제 강국에서 더 점프하기 위해서는 우리 국토의 모든 지역을 충분히 산업화해서 다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유치전에 뛰어든 부산이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공식 홍보 행사와 더불어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과의 개별 교섭 등으로 그동안 부산이 쌓아온 역량과 인프라, 한국기업의 강점 등을 세계적으로 홍보했다.

엑스포의 무대로 활용할 계획으로 가속을 붙였던 부산항 북항 재개발로 인해 내년 상반기 해양관광센터, 마리나 시설 등이 들어선다. 아울러 오페라하우스, 국제여객터미널, 국제교류센터, 상업지구, 주거단지 등을 갖춘 복합산업 중심지가 될 전망이다.

물론 윤 대통령이 서울과 부산을 언급했지만, 지역 발전은 전국적으로 진행 중이다. 정부는 역대 최초로 ‘지방분권-균형발전’ 5개년 계획을 통합 수립해 17개 부처·청, 17개 시·도 함께 지방시대 5대 전략을 실현하고 있다. 특히 ▲자율성 키우는 지방분권 ▲인재를 기르는 교육개혁 ▲지역산업 고도화와 지역특화형 산업 발전 등을 통해 ‘지방주도 균형발전과 책임 있는 지방분권’을 목표로 사업들을 진행 중이다.

다만 이러한 기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책임론’과 함께 더한 후폭풍이 예상되기도 한다. 정치권에서는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크게 문제 삼지 않고 있지만, 이후 엑스포 유치 실패를 거론하며 윤석열 정부를 향해 직접적인 공세를 퍼부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 내년 4월 총선과 국가균형발전을 이루는 데에 여러 변수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엑스포 유치 실패로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부산의 현안 사업에도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한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서울과 부산을 이야기했지만 제대로 지역사업이 이뤄지지 않거나 지방분권을 만들지 못한다면 결국 윤 대통령의 발언은 ‘총선용 전략’이었다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