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엑스포 유치 관련 대국민 브리핑
“아쉬움 없이 뛰었지만 예측 빗나가”
“국토 균형발전 전략은 그대로 추진”
“사우디 엑스포 성공을 위해 도울 것”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2030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와 관련, 대국민 담화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2030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와 관련, 대국민 담화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2030 엑스포 유치 실패와 관련해 “이 모든 것은 전부 저의 부족이라고 생각해 달라”며 “제가 잘 지휘하고 유치를 이끌어내지 못한 것은 대통령인 저의 부덕의 소치”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렇게 말했다. 이날 브리핑은 예정에 없었으며 윤 대통령의 전격적인 결단으로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제가 대통령이 되면, 범정부적으로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서 범정부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을 드렸다”며 “당선인 시절에는 고맙게도 우리 기업들이 여기에 함께 하겠다고, 또 민관이 공동으로 일을 하겠다고 참여를 해 주셔서 정말 지난 한 1년 반 동안 정말 아쉬움 없이 저희는 뛰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 역시도 96개국 정상과 한 150여 차례 만났고 또 수십 개 정상들과는 직접 전화통화도 이렇게 했지만 민관에서 접촉하면서 저희들이 어떤 느꼈던 그 입장에 대한 예측이 많이 빗나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 엑스포 유치는 단순히 부산만의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서울과 부산을 두 개 축으로 해서 우리나라의 균형 발전을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우리가 지금 특정 지역만 발전하는 이런 불균형 성장을 해서는 우리가 잠재성장력을 키우고 비약적인 성장을 하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마치 축구에서 운동장을 전부 써야 좋은 경기가 나오듯이 이제 우리는 세계 10대 경제 강국에서 여기서 더 점프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 국토의 모든 지역을 저희가 충분히 산업화해서 다 사용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 저는 영호남 지역을 부산을 축으로 해서 또 서울을 축으로 해서는 수도권 충청 강원지역으로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해서 발전시키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2030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와 관련해 노력해준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2030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와 관련해 노력해준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엑스포 유치는 실패했지만 우리 국토의 균형발전 전략은 그대로 추진될 것”이라며 “부산을 해양과 국제금융과 첨단 산업 디지털의 거점으로서 계속 육성을 하고 우리 영호남의 남부지역이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굳이 서울까지 오지 않더라도 남부지역에서 부산 거점으로서 모든 경제 산업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을 차질 없이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 엑스포는 나눔의 엑스포고 연대의 엑스포란 점을 강조해 왔다”며 “이러한 대한민국의 대외정책 기조에는 전혀 변함이 없고 우리의 글로벌 중추 외교 기조하에 국제사회에 대한 책임 있는 기여는 대한민국의 국격을 위해서도 반드시 철저하게 추진하고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의 아주 핵심 파트너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원하던 엑스포 리야드 개최를 성공적으로 이루게 돼서 정말 축하한다”며 “우리가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서 그동안 준비해 왔던 자료와 경험과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산을 사우디에 충분히 지원해서, 사우디가 2030년에 성공적인 엑스포 개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엑스포 유치를 총지휘하고 책임을 진 대통령으로서 우리 부산 시민을 비롯한 우리 국민여러분께 실망시켜드린 것에 대해서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모든 것은 제 부족함이다. 그렇지만 저희가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한 노력과 국제사회에 대한 책임있는 기여라는 국정기조는 차질없이 수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