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섭 국정기획수석 승진기용
‘2기 대통령실’ 3실장 체제변환
집권 3년차에 ‘정책’ 올인 기조
개편 통한 분위기 쇄신 노림수

이관섭 신임 대통령실 정책실장(왼쪽부터),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한오섭 정무수석, 박춘섭 경제수석, 장상윤 사회수석 등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 브리핑에 입장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이관섭 신임 대통령실 정책실장(왼쪽부터),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한오섭 정무수석, 박춘섭 경제수석, 장상윤 사회수석 등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 브리핑에 입장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정책실장직을 부활시키며 대통령실 조직을 재편했다. 당초 ‘슬림화’를 내세우며 폐지했던 정책실이 부활하면서 대통령실은 문재인 정부와 마찬가지로 비서실, 안보실, 정책실의 3실 체계로 확장돼 몸집이 커졌다.

첫 정책실장으로는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이 승진 기용됐다. 정책실은 기존 김대기 비서실장 산하의 경제수석실과 사회수석실뿐 아니라, 경제수석실에서 분리된 과학기술수석실을 관장한다.

또 정무수석에 한오섭 국정상황실장, 홍보수석 이도운 대변인, 시민사회수석 황상무 전 KBS 앵커, 경제수석 박춘섭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 사회수석 장상윤 교육부 차관을 각각 임명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 같은 대통령실 인사·조직 개편 결과를 발표했다.

윤 대통령의 이번 인사 결정은 집권 3년차를 맞는 현 시점에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를 걸어야 할 시점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참패의 충격과 함께 여러 정책을 둘러싼 잡음도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대로는 내년 국회의원 선거와 더불어 윤석열 정부 남은 임기 동안 국정운영의 동력을 확보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인선으로 대통령실은 종전 ‘비서실-국가안보실’ 2실 체제에서 ‘비서실-국가안보실-정책실’인 3실 체제로 확대된다. 김 비서실장이 총괄하던 6수석(국정기획·경제·사회·홍보·정무·시민사회)은 5수석 체제로 전환된다.

이번 개편으로 이관섭 실장의 역할은 더 막중해졌다. 통합 조정 기능 뿐 아니라 각 분야 정책 기능까지 맡기면서 일원화를 꾀한 모습이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내각 및 당과의 협의, 조정 기능을 강화해 정책 추진의 속도를 높이고 경제정책을 보다 밀도 있게 점검해서 국민의 민생을 살피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정책 드라이브와 동시에 내년 국회의원 선거도 인사의 주요 포인트로 보인다. 국정과제 실현을 위해 매끄러운 정책 추진과 성과 도출이 시급하기에 정부의 기조대로 가져온 3대 개혁 과제와 의대 정원 확대 등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리는 현안에서 이전과 같은 실수를 반복해선 안 된다는 위기의식도 반영됐다. 이명박 정부때도 노무현 정부 때 신설된 정책실장을 폐지했다가 임기 2년 차에 되살린 바 있다.

이번 내각의 핵심 중 하나는 엑스포 유치 참패로 가라앉은 분위기를 쇄신할 수 있느냐다. 그러한 노림수도 작용해 이 실장의 인사를 단행한 모양새다. 다만 이 실장은 그간 영역을 가리지 않고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통합 조정 기능을 맡으며 윤 대통령 신임을 받아 왕수석으로 통해 ‘김대기·이관섭’ 체제를 그대로 이어가는게 쇄신적 측면에서는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다. 윤 대통령이 강조해온 슬림화 기조에 반하는 점도 부담이다.

이날 임명한 신임 실장과 수석들의 임기는 다음달 4일 시작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