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부산 ‘민심 달래기’ 총출동
가덕도 신공항·산은 이전 약속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시민의 꿈과 도전' 격려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시민의 꿈과 도전' 격려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정부여당 정치인들과 함께 6일 부산을 전격 방문했다. 이는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전 참패로 가라앉은 지역 민심을 달래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날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엑스포 유치를 위해 노력해 준 시민대표, 부산 지역 국회의원, 기업인 및 정부·지자체 관계자 등 100여명을 초청해 격려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그간 엑스포 유치에 큰 성원을 보내준 부산 시민들을 격려하고 남부권의 새로운 혁신 거점으로서의 부산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먼저 그간 엑스포 유치 활동을 이끈 각계 대표와 기업인, 유치를 열망해 온 시민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모든 국토를 촘촘하게 빠짐없이 활용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부산이 남부권의 거점 도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부산 글로벌 허브 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추진 ▲가덕도 신공항 개항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 ▲북항 재개발 사업 신속 추진 등 부산의 글로벌 거점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구축을 약속했다.

간담회에서는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 박형준 부산시장이 각각 부산을 남부권 혁신거점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으며 이와 관련한 기업·시민대표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원 장관은 가덕도 신공항을 적기 개항시켜 남부권 하늘길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조 장관은 세계적인 친수공간이자 국제비즈니스 공간으로의 북항재개발과 더불어 부산 신항을 중심으로 글로벌 물류클러스터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박 시장은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세계인이 자유롭게 투자하고 생활하며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조성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간담회 이후 윤 대통령은 부산의 대표 전통시장인 국제시장 일원을 찾았다. 윤 대통령이 취임 이후 부산 국제시장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윤 대통령은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을 응원하고 격려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