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미국서 ‘합동대응 TF’ 가동 지시
한덕수 “행정전산망 장애 국민에 송구”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사용하고 있는 행정전산망이 마비된 17일 서울 송파구 잠실2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무인민원 발급창구에 네트워크 장애 소식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천지일보 2023.11.1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사용하고 있는 행정전산망이 마비된 17일 서울 송파구 잠실2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무인민원 발급창구에 네트워크 장애 소식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천지일보 2023.11.17.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정부 행정 전산망 오류로 각 지방자치단체 민원 서류 발급이 중단됐던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가 18일 오전 9시깨 정상 사용 가능 상태로 복구됐다.

이날 대통령실에 따르면 정부합동TF는 18일 회의를 열고 복구 및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부합동 TF 오늘 회의는 신속 복구에 초점을 맞춰 범정부 차원의 가용 전문인력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어 “본 장애 사고와 관련해 국민들의 궁금증과 우려사항 해소를 위해 행안부는 적극적으로 대국민 소통 강화하기로 했다”며 “향후 유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철저한 원인규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각 부처 및 민간전문가 협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관계부처 회의를 소집하고 “어제 발생한 정부 행정전산망 장애로 인해 공공기관의 대민 서비스가 중단되어 많은 국민들께서 불편과 혼란을 겪으신 데 대해서 송구하다”고 대국민 사과했다.

한 총리는 “이번 사태는 디지털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으면 어떤 불편과 혼란이 발생할 수 있는지 여실히 보여준 사안”이라며 “관계기관에서는 신속하게 원인을 규명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각오로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신속한 복구와 원인 파악과 함께 이번 전산망 장애에 따른 대중서비스의 문제에 관해 추가로 조치할 것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영상회의 뒤 곧바로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현장 방문한다.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도 상황을 보고받은 뒤 17일(현지시간) 합동대응 TF를 즉각 가동하고 신속 대응 조치하라는 특별 지시를 정부에 내린 바 있다.

한편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는 이날 오전 9시부터 복구돼 서비스를 재개했다.

다만 일부 나머지 국가정보시스템 서비스는 여전히 마비 중이어서 국민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