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7일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경기 화성시 남양동의 2층짜리 단독주택. 경찰에 따르면 총기난사 용의자 전모(75)씨는 이날 오전 9시 30분께 형(86)의 집에서 엽총으로 3명을 살해한 뒤 그 자리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번 사고는 형제간 불화가 원인인 것으로 경찰은 추정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잇따른 총기사건에 경찰이 뒤늦게 총기규제 강화 방침을 밝혔다. 폭력 행위가 재발할 가능성이 있는 개인에 대해서 총기소지 허가를 취소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경찰청은 27일 서대문구 본청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총기안전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경찰은 폭력행위가 재발할 가능성이 있는 개인의 총기소지 허가 자체를 취소할 수 있게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번 총기소지 허가가 나면 갱신기간인 5년간 마약 또는 알코올 중독자,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된 지 3년이 지나지 않은 자 등 총기소지 결격사유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 총기소지 허가를 취소할 수 없다.

가정폭력이나 이웃 간 다툼 등으로 인해 112신고가 접수된 총기소지 허가자 중 폭력행위 재발 가능성 여부를 판단해 총기를 즉시 수거·보관하기로 했다.

또한 경찰은 지난해 11월1일부터 2월28일까지인 수렵기간 종료 직후인 다음 달 1일부터 2개월간 총기 소지자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총기 소지 결격사유 기준에 폭력 성향의 범죄경력 추가, 개인이 수렵 총기를 입출고할 수 있는 경찰관서 제한, 기소지자의 허가 갱신기간을 5년에서 3년으로 단축 등을 추진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