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원 이어 하원에서도 북한 종교자유 촉구 결의안 발의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14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국 상원에 이어 하원에서도 북한의 종교 자유를 촉구하는 결의안이 발의됐다.

공화당 짐 브리든스타인 하원 의원은 미국 정부가 북한을 비롯한 11개국의 종교적 소수자 보호에 나서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지난 11일 발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의안에는 북한에서 1만 5000명 이상의 주민이 종교를 이유로 강제수용소에 수감되고 종교 포기를 강요받는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5일에는 미국 상원에서도 공화당 소속 제임스 이노프 의원의 주도로 같은 내용의 결의안이 발의됐다.

북한의 종교 자유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말 영국의회에서도 보고서를 내고 국제형사재판소 ICC에 회부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영국 의회의 ‘국제종교자유그룹’는 북한의 종교자유 실태에 관한 조사보고서를 발표하고 북한이 조직적으로 종교자유를 탄압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기독교인들이 정권의 표적이 되고 지속적인 인권침해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 정권이 주체사상 외에 다른 신념이나 종교를 용인하지 않고 있으며, 종교를 이유로 무고한 주민들이 체포돼 고문을 받거나 강제수용소로 보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제종교자유그룹은 현재 북한이 대외적으로 알리고 있는 평양 봉수교회나 칠골교회 등에 대해서는 ‘선전 수단’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북한의 이 같은 종교자유 탄압이 반인도 범죄에 해당된다면서, 국제형사재판소 ICC에 회부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 단체는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COI 보고서를 계기로 북한의 종교자유 실태에 대한 조사에 착수해 이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북한은 올해 오픈도어 선교회가 발표한 세계 기독교박해국가 순위 리스트에서 13년째 1위를 기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