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통진당 해산 계기로 ‘야권연대’ 책임론 제기
새정치 “전형적인 물타기”… 운영위 소집 및 특검 촉구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국회가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으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헌재가 통진당 해산을 결정하면서 연말 정국에 비상이 걸렸다.

여야가 이번 주 정상화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 당초 합의한 29일 민생경제법안 처리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을 두고 여야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 국회 정상화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새정치연합은 임시국회 개최 사흘째인 지난 17일부터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을 다루기 위한 운영위 소집을 요구하며 국회 일정을 부분적으로 거부하고 정부 여당을 압박해 왔다.

비선 의혹 사태 수습에 급급했던 새누리당은 통진당 해산을 계기로 새정치연합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국면전환을 위해 경제활성화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대야공세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21일 부동산 3법 등 주요 경제법안 처리 지연에 대해 “야당이 자꾸 정치적인 이념과 좌파 이념의 잣대를 들이대며 반대하고 있어서 안타깝다”며 정상화를 촉구했다.

또 비선 의혹에 대해 야당의 운영위 소집과 청문회 개최, 특검 및 국정조사 실시는 검찰 수사 후에 진행해야 한다는 기존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의 야권연대 책임론 주장은 전형적 물타기에 불과하다”며 국회 운영위 소집을 거듭 요구하고 나섰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통합진보당 해산사태를 두고 국면전환용으로 이용하려는 정부 여당의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며 “‘정윤회 게이트’의 광풍이 거센 가운데 터져나온 진보당 해산으로 국민적 관심을 돌리려는 새누리당의 노력이 눈물겹다”고 비판했다.

여야 대치 전선이 더욱 꼬여가면서 국회 파행이 새해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반면, 23일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담판을 시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23일 주례회동 협상결과에 따라 연말 임시국회 순항 여부가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