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훈 국민정치경제포럼 대표

 
박 대통령의 의원 시절 비서실장이자 참모였던 정윤회의 이름이 언론에 오르고 있다. 그가 현 청와대 핵심비서관과 함께 국정에 개입했다는 청와대 내부 작성 문건을 보도한 세계일보는 청와대에서 고소한 상태다. 청와대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해 항간의 의혹들을 밝혀 달라고 했다.

청와대에서는 청와대 비서관들이 정윤회를 만나 국정을 논한 일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고, 청와대 비서관들은 박모 전 행정관을 공공기록물관리법 위반으로 수사를 의뢰하는 행동으로 해당 문건의 신빙성은 높아졌고 이를 통한 풍문은 일파만파의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비서란 직업은 항상 상사와 동행하고 상사의 주요 결정에 참여하게 된다.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관리나 사무 및 인사관리의 모든 자료를 준비하고 보조하는 것은 물론 항상 상사의 옆을 지키기 때문에 상사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잘 알 수 있다. 또한 가장 측근에 있기 때문에 참모 역할도 하게 된다.

비서는 상사에 소속돼 상사를 보조하는 역할과 기능을 해야 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지원 외에도 때로는 상사의 보조 메모리장치가 되어 상사가 기억 못하는 부분을 채워내게 낸다. 때문에 수행을 잘 하는 비서는 오랫동안 상사와 파트너가 되어 업무에 임하게 된다. 따라서 해당 기업의 의중을 알아내려고 비서진에게 접근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이러한 사안들 때문에 비서는 성실함과 충실함, 친절함은 기본이고 기밀유지의 묵계가 따른다. 그 조직이 청와대인 국가 기관에서는 이러한 질서가 더 굳건할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검찰의 조사로 밝혀질 테지만 증권가의 찌라시 소식통으로 시중을 떠돌던 김기춘 비서실장의 교체설의 출처를 청와대 공직기강 비서관실에서는 박 대통령의 전 비서였던 정윤회라고 짚어냈던 내부 문건을 작성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풍문은 김기춘 실장에 구두로 보고됐지만 무시됐다고 한다. 그러나 청와대 내부 문서자료들이 외부의 언론을 통해 밝혀졌으니 그 경로는 밝혀내야 할 것이다.

박 대통령을 보좌하던 비서가 현재는 아무 직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현직 청와대 비서관들을 정기적으로 만나며 현 청와대 비서실장의 진퇴를 왈가왈부해 사퇴시기를 조정하는 사전 작전을 지시했다는 내용은 현실적으로 호소력이 없지만 구체적 이름의 지명이 있고 내용이 근거가 없다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 어찌되었건 내부 문건이 외부에 공개됐다. 청와대란 일선의 공기관도 아닌데 중앙기관의 문서가 외부로 나왔고 이것이 찌라시 정보처럼 돌았다는 것은 문서 관리와 내부 기강을 점검해야 할 문제이다.

또한 전 비서실장인 민간인 정윤회가 국정에 개입한다는 풍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정부를 불신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것임으로 아예 싹을 잘라야 한다. 언급할 가치가 없다하여 그대로 두었다가는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안 좋은 가십거리만 제공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도 차질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떠도는 불명예스러운 풍문의 꼬리를 잘라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