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강산관광 16주년 기념식을 위해 18일 오전 방북했던 현정은 현대그룹회장이 같은 날 오후 동해선남북출입사무소로 돌아와 조건식 현대아산사장과 함께 취재진에 방북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18일 금강산관광 16주년 기념행사를 마치고 돌아온 후 “북측과 공동 기념행사를 열었고 연내에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물꼬를 트자는 뜻을 함께 했다”고 밝혔다.

현 회장은 이날 오후 4시 15분께 조건식 현대아산 사장과 현대아산 임직원 등 22명과 함께 강원도 고성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로 귀환하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현 회장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구두친서는 없었다”며 “김 위원장은 지난 8월 고 정몽헌 회장 11주기 추모행사와 마찬가지로, 원동연 부위원장에게 행사를 성의껏 준비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북측이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이 금강산 관광 기념행사에 참석하려 했으나 급한 일정이 생겨 원 부위원장이 대신 참석했다고 덧붙였다.

현 회장은 “기념행사에서 북측 인사들과 함께 ‘열려라 금강산’ 구호를 여러 번 외쳤다”며 “(금강산관광사업이) 안타깝게도 6년 넘게 관광이 중단돼 있지만, 우리 국민이 천혜의 절경을 다시 볼 수 있도록 관광 재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원동연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등 20여 명의 북측 인사가 참석했다.

앞서 현 회장과 조건식 현대아산 사장, 현대아산 임직원 등 22명은 이날 오전 9시 50분께 강원도 고성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를 거쳐 출경했다.

한편 현 회장은 지난 8월 4일 고 정몽헌 회장 11주기에 이어 올해 들어 2번째 금강산을 방문했다. 현 회장이 금강산 관광 기념행사에 참석한 것은 2009년 이후 5년 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