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인권단체 회원들이 중국 정부를 향해 북송을 금지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시진핑 주석 방한에 맞춰 강제북송 반대 호소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3일 시진핑 국가주석이 국빈 방한한 가운데 지난 2일 개신교 북한인권단체들이 탈북자들의 강제북송정책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항의서한을 중국대사관에 전달했다.

개신교 북한인권단체인 북한정의연대(대표 정베드로 목사), 북한인권단체연합회, 탈북난민북송반대부산시민연합 등은 이날 ‘한중정상회담 탈북난민보호촉구 서울‧부산 동시 기자회견’을 갖고 중국 정부에 “북한 반인도범죄를 돕는 탈북자북송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회원들은 현수막을 준비해 중국대사관 앞 우체국에서 항의 성명 낭독과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들은 “시진핑 주석에게 간절한 마음으로 북송을 중단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한 후 세 번 절을 했다.

성명에서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한 인권문제와 탈북자 보호가 빠지는 회담 결과는 인류 보편적 인권 문제를 외면하고 인간 생명을 경시하는 것”이라며 “양국 국가 수반은 국제법과 국제사회의 요구에 따라 탈북자를 보호하고 원하는 나라로 갈 수 있도록 심도있게 논의하고 협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북한인권단체 회원들이 중국 정부를 향해 북송을 금지해줄 것을 호소하며 절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지난 3월 17일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는 최종보고서를 통해 북한이 장기간에 걸친 조직적이고 심각한 반인도적 인권침해를 인정하고 중국 정부에 탈북자 북송을 하지 말아달라고 권고했다. 또 북한 인권 침해문제의 책임자 규명을 위해 국제사법 시스템을 활용하는 내용의 북한인권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이날 탈북자강제북송피해자 가족 이한별(여, 32) 씨는 “강제북송으로 오빠가 영하 40도의 날씨에 고문을 당해서 손발에 동상을 입었다”며 “법절차도 없이 정치범수용소에 갇힌 이후 생사확인이 안 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 씨의 오빠는 지난 2009년 강제 북송됐다. 이 씨는 연락이 닿았던 지인을 통해 오빠의 신변 상황을 알게 됐다.

이 씨의 사례는 지난 3월 19일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COI에 강제북송에 대한 인권 침해 사례로 접수돼 있다. 이 단체들에 따르면 COI는 강제 구금에 대한 조사와 북한 조사 질의서를 북한에 보낼 것을 약속했다. 이에 북한인권단체들은 COI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 북한정의연대 정베드로 목사가 탈북자 북송 반대 성명이 담긴 서한을 중국대사관에 전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