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이견 속 ‘자율협약’ 불투명… 워크아웃 되나
김준기 회장, 동부화재 지분 담보 문제 해결이 관건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동부그룹 비금융 계열사의 회사채 만기가 내달 초로 다가오면서 동부제철과 동부CNI의 회사채 발행 가능성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부제철에 이어 동부그룹 비금융계열사의 지주회사격인 동부CNI도 유동성 위기에 봉착하면서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마저 제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부그룹 계열사들의 신용등급이 줄줄이 하락하는 등 건전성에 대한 의심이 확대되는 상태다.

금융권에 따르면 동부CNI는 다음 달 5일과 12일에 각각 200억 원, 300억 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동부CNI는 동부제철(14.02%)과 동부하이텍(12.43%), 동부건설(22.01%)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동부제철은 2011년 표면금리 8.40%의 회사채를 발행했으며, 다음 달 7일 700억 원 만기가 도래한다. 회사채 만기를 앞두고 지난 24일 포스코가 동부제철 인천공장과 동부발전당진 패키지 인수 불가 의사를 밝히면서 코너에 몰린 상황이다.

동부CNI가 회사채 만기를 막지 못하면 동부CNI는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다른 계열사로도 피해가 고스란히 확대될 전망이다.

동부제철 역시 회사채 차환발행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워크아웃 신세를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금융권은 예상하고 있다. 이 와중에도 동부그룹은 채권단과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총체적인 위기에 놓여있다.

당초 예상했던 동부제철의 자율협약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자율협약을 통한 정상화의 전제 조건은 내달 7일 만기가 돌아오는 동부제철 회사채 700억 원에 대한 차환발행심사위원회(차심위)의 차환발행 승인이다.

하지만 채권단 내부에서 이견이 있어 자율협약이 제대로 추진될지 불투명한 상태다. 이번 주 열리기로 한 차심위는 “동부그룹의 성의가 미흡하다”는 채권단 일각의 의견이 나와 연기된 상태다.

채권단은 동부그룹이 김준기 회장의 장남 김남호 씨의 동부화재 지분을 담보로 제공하지 않으면, 차환발행을 승인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차환발행이 승인되기 위해서는 자율협약 신청뿐 아니라 동부화재 지분 담보 처리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는 게 채권단의 주장이다.

하지만 김 회장 측이 이를 거부하고 있어 감정의 골이 쉽게 풀리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동부제철 채권단은 30일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회의를 열고 동부제철의 워크아웃 착수방안에 대해 논의키로 했다.

채권단이 자율협약에서 워크아웃 형태의 구조조정으로 전환한 데에는 신용보증기금(신보) 등 채권단 일원의 자율협약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이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신보 측은 포스코의 동부제철 패키지 인수 포기 이후 불안요소가 있는 만큼 자율협약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동부제철은 이날 자구계획 세부 이행안이 포함된 자율협약 신청서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할 예정이지만 신보 측이 반대의 입장을 선회하지 않는 이상 워크아웃 진행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