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정부3.0 실천 결의대회가 열린 가운데 오형국 행정부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광주시청)

120여 명 참석… 실천 의지 다져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광주시는 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정부3.0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광주시는 이날 정부3.0을 주도하고 있는 실무직원과 자치구, 공사, 공단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3.0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실천 의지를 다지는 ‘광주시 정부3.0 실천결의대회’를 열었다.

광주시장 권한대행 오형국 행정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3.0이 성공하려면 공직자부터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의 정부3.0 가치에 적극 공감해야 한다”며 “정부3.0을 계기로 행정 중심이 아닌 국민과 현장 중심의 행정을 펼쳐 나가 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광주시가 이날 밝힌 정부3.0 추진계획에는 정부3.0이 강조하고 있는 투명한 정부, 유능한 정부, 서비스 정부 구현에 관한 구체적인 정책이 제시됐다.

광주시는 ▲시민 아고라 500 ▲마을공동체 아이디어 콘퍼런스 등 민관 협치 모델을 제도화해 나가고 사전행정정보 공표 목록을 현재의 339건에서 올해 말까지 650건으로 확대해 투명한 정부 구현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또 공공데이터 개방률도 2016년까지 69%까지 늘려나갈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버스운행정보시스템 등을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제공해 공공데이터 민간 활용을 본격 추진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고용부, 중기청과 협업해 일자리 창출 정보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찰청과의 자료 및 업무 협조를 통해 속칭 ‘대포차’를 단속하고 기관 간 칸막이를 제거, 유능한 정부 구현에 역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무등산 웹 생태박물관 구축, 채무힐링행복센터 운영 등 시민의 관심이 높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 10개를 골라 맞춤형 서비스 10대 대표 과제로 선정,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서비스 정부를 적극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