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역사 교과서 논란이 점입가경이다.

그간 대부분의 역사 교과서 논란은 이웃 일본의 악의적 역사왜곡이나 중국의 동북공정 때문이었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남녀노소 보수 진보 할 것 없이 한목소리로 일본과 중국의 행태를 규탄했다. 우리 내부 보수 진보 학계의 대립에서 시작된 이번 교학사 역사 교과서 논란은 지난 5월 31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한국현대사학회가 ‘교과서 문제를 생각한다: 중·고등 한국사 교과서 분석과 제언’이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열고 기존 역사 교과서의 좌편향 문제를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한국현대사학회가 현행 역사 교과서 문제를 쟁점화 하는데 그치지 않고 역사 교과서 집필자로 나서면서 문제가 촉발됐다. 한국현대사학회 전·현직 회장인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와 이명희 공주대 교수가 집필자로 참여한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가 국편 검정심의 본심사를 통과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것이다. 교학사 역사 교과서 필자들이 기존 역사 교과서가 좌편향 됐다고 비판했던 만큼 해당 교과서에 우편향적 시각이 담겼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왔다. 여기에 네티즌에 의해 교학사 교과서 내용 중 일부 오류가 확인되면서 논란이 확대됐다.

역사적 사실을 학생들에게 바로 알려야 할 사명을 지닌 집필진이 객관적 사실에 오류를 남긴 것도 문제거니와, 특정 오류를 전체로 확대해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해석하는 행태나 이를 정쟁으로 몰고 가는 정치권의 행태도 씁쓸하다. 구글 등 주요포털과 한국과 관련된 각종 국외 자료에는 ‘독도’조차 바로 표기 하지 않은 곳이 너무 많다. 보수와 진보 진영 역사학자들이 이번 사안에 쏟는 에너지의 절반만이라도 잘못된 우리 역사를 바로잡고 오류를 정정하는 데 쏟는다면 중국이나 일본 등 주변국이 지금처럼 뻔뻔하게 우리 역사를 왜곡하지는 못할 것이다.

역사 교과서에는 확인되고 합의된 역사적 사실과 표현이 들어가야 한다. 객관적 사실을 기록하는 역사학자들은 무엇보다 특정 사실에 대한 ‘편견’을 경계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이번 사태 또한 이념이나 성향이 아닌 진실만 기록했던 사관(史官)의 자세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