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 파행이 장기화할 조짐이다. 정기국회가 개회한 지 일주일이 넘었지만, 여야는 현재까지 의사일정조차 합의하지 못했다.

새누리당은 최근 이석기 사태장기화를, 민주당은 민주 대 반()민주 구도를 앞세워 정국의 우위를 선점하려는 모습이다. 특히 민주당의 장외투쟁이 장기화함에 따라 정국은 그야말로 꼬일 대로 꼬인 형국이다. 정치권은 박근혜 대통령이 귀국하는 이번 주에 정기국회 정상화의 물꼬가 트일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 하지만 넘어야 할 벽이 많다. 민주당은 국정원 개혁과 관련한 박 대통령의 책임 있는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청와대·새누리당은 그러나 이를 정치공세로 일축하고 있다. 그동안 여야는 3자 회담이냐, 5자 회담이냐 등의 형식을 놓고도 지루한 신경전을 펼쳐왔다.

이처럼 정기국회 파행이 빚어지고 있지만, 책임지려고 하는 이도 없다. 민주당은 부분적인 국회 상임위 가동을 결정한 반면 새누리당은 완전 상임위 가동을 요구하면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새누리당은 민생현안이 쌓여 있는데 자기 입맛에 맞는 것만 대화하려는 것은 국회의 모습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국회 정상화 지연의 책임은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책임을 물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이 단독국회를 운운하면서 민주당의 상임위 소집을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야는 정기국회를 통해 국정감사와 예·결산안 심사 등을 해야 한다. 나아가 국정감사를 통해 정부의 잘못과 예산 낭비 등을 파헤쳐야 할 책임이 있다. 그럼에도 정치권이 네 탓공방만 벌이며 민생을 돌보지 않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우리 국민은 민생현안을 돌보는 책임 있는 국회의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더 이상 소모적인 싸움만 벌이다가 국민의 바람을 꺾는 국회가 되지 않길 기대한다. 여야가 한 발짝 서로 물러나 타협의 미덕을 발휘해야 할 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