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일정 마치고 베트남을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1일 귀국한다. 무엇보다도 꼬인 정국을 풀 수 있는 해법으로 주목받는 대통령과 정치권의 회담이 성사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9월 정기 국회가 시작됐지만, 민주당은 여전히 장외투쟁 중이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장외 투쟁으로 국회가 파행 운영되자 단독 국회를 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대변인은 8일 여야 간 정기국회 의사일정 합의가 늦춰지는 것에 대해 “내일까지 여야 간 의사일정 협의를 다시 시도해보고 안 되면 그다음부터 (여당 단독으로 국회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18일 전후로 대통령과 정치권의 회담이 추진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9월 정기국회가 공전 상태를 거듭하고 있는 데다 자칫 장기화할 경우 여야 모두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만 회담 형식과 의제를 놓고 팽팽한 기싸움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일단 3자 회담까지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상태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지난 6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회담 형식과 관련해 “3자 회담을 굳이 해야 하겠다면 그것까지는 받을 용의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동안 박 대통령은 5자 회담을, 민주당은 영수 회담을 각각 고수해오면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하지만 3자 회담까지 수용할 수 있다는 민주당의 의사를 청와대가 받아들일 경우 국회를 정상화하는데 물꼬가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12일 이후 해외 순방 결과 설명회를 명분으로 3자 회동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귀국 후 시간을 지체해선 안 된다. 박 대통령은 국정 운영의 최고 책임자로서 정국의 정상화를 위해 3자 회동을 수용해 소통의 정치를 펼치기를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