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산업화․일자리 창출

[천지일보 전남=이지수 기자] 전라남도 목재문화체험장이 전국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전라남도가 목공예제품 개발과 목재문화체험 및 홍보 등을 위해 영암 구림 한옥마을과 장흥 우드랜드에 조성한 ‘목재문화체험장’이 2013년 지역발전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돼 국비 3억 원을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전남도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지난해 전국 시도에서 추진한 경제산업, 보건복지, 관광문화분야 등 59개 국고보조사업을 서류와 현지실사를 통해 평가, 전남의 목재 관련 2건 등 4건을 비롯해 전국 21건을 선정했다.

영암에 조성된 목재문화체험장은 구림 한옥마을과 왕인박사 유적지를 연계해 한옥을 주제로 설정한 한옥 구조물을 조립했다.

역사인물(왕인박사) 조각상 만들기 등 다양한 지역 문화 콘텐츠가 담긴 목재체험사업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왕인박사 유적지를 많이 찾고 있는 일본 방문객을 상대로 목재문화체험관의 수익사업 운영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장흥 우드랜드 인근에 조성된 목재문화체험장은 장흥에서 목재 전문가를 채용해 목공예 체험 프로그램과 숲 유치원을 운영하고 목공예 토요경매 등을 통해 지난해만 69만 명이 방문했다. 이로 인해 15억 원의 운영수익을 올리고 약 200명의 일자리도 창출했다.

박화식 전남도 산림산업과장은 “산림자원을 활용하는 좋은 아이디어가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정받은 좋은 사례”라며 “현재 광양, 구례, 고흥 화순 지역에 조성 중인 목재문화체험장도 전문가기술위원회를 수시로 개최해 특화된 체험장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