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호군 조호군한의원 원장

 
얼마전에 이곳에서 집안의 환경이 인체에 잘못하면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말씀드린 적이 있었다. 오늘은 이제 우리의 집안환경을 좋게 꾸미면 우리의 건강에 이로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주택의 입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택의 입지는 가급적 나무가 풍부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왜냐하면 나무는 광합성을 통하여 우리에게 중요한 산소를 공급해주기 때문이다. 우리의 실내공기는 인간이 호흡을 하는 한 산소농도가 계속 줄어들게 되므로 수시로 외부에서 산소를 유입시켜야 한다. 또한 주변에 자동차 등 교통량이 많지 않은 곳을 선택한다면 매연이나 배기가스 오염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다. 주변에 나무가 많으면서도 가급적 창문과 인접한 밖에 바로 나무가 심어져 있는 상황이라면 더욱 좋다고 생각한다. 앞뒤 창문을 열면 맞바람이 불면서 외부의 풍부한 산소가 집안으로 유입되는 구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곳에서 잠을 자면 개운하고 상쾌한 아침을 맞을 수 있다.

과거 원시인들은 현재보다 훨씬 더 풍부한 산소량을 지닌 대기에서 생존했다. 그 당시의 대기는 38%의 산소를 지니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의 대기 중 산소는 그 당시에 비하여 매우 저하되어 있는 상태이다(18~21%). 우리의 몸에 산소가 많이 유입되면 세포의 활력이 더욱 좋아지고 면역기능이 개선되고 활동력, 집중력이 증가한다. 이런 점에서 창문을 닫아두기 보다는 자주 개방하여 라돈(radon) 등 실내의 독성물질이 밖으로 나가고 외부의 산소 및 깨끗한 공기가 유입되도록 해야 한다.

우리집의 내장재는 반드시 친환경 내장재를 사용하여 마무리를 해야 한다. 흔히 바닥장판, 벽지 등을 나쁜 재질로 하면 새집증후군을 유발한다고 하는데, 새집증후군은 고혈압, 당뇨, 정신병, 암 등 각종 만성병을 유발하는 기저질환이다. 즉, 이를 기점으로 하여 각종만성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개연성이 증가한다. 그러므로 비용이 들더라도 최대한 친환경재재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공기청정기도 적절히 사용하면 좋은데 굳이 고급제품으로 하기보다는 카본필터 등 기본제품만으로도 충분하다. 오존을 이용한 살균기능이 있는 공기청정기는 논란의 여지는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이를 찬성하는 편이다.

음용수는 반드시 생수로 해야 한다. 물도 음식과 마찬가지로 가공과정을 너무 거치면 좋지 않다. 따라서 가급적 음용수, 밥물, 국물은 생수로써 하고 부득이 정수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기본 필터나 카본필터만 장착한 일반적 정수기를 사용하면 되고 굳이 고급필터를 선택할 이유가 전혀 없다.

간혹 예민한 분들은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휘발성물질 등으로 인하여 몸이 불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전기레인지나 전기오븐을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전자레인지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기를 구울 때 직화구이를 하게 되면 독성물질이 많이 발생하므로 굽거나 삶아 드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구울 때 코팅된 후라이팬보다는 스텐 후라이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밥을 지을 때에도 역시 코팅된 밥솥보다는 스텐밥솥를 사용하고 음식을 보관할 때에도 유리용기, 스텐용기, 에나멜용기 등을 사용하도록 한다.

TV, 공기청정기, 컴퓨터 등은 전자파를 많이 발생하므로 이를 머리맡에 두고 취침하면 좋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의 뇌는 각별히 전자파에 예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머리맡에는 이러한 전자파 발생기기를 두지 않도록 한다. 또한 침실에는 책꽂이나 기타 먼지를 많이 함유할 수 있는 가구를 두지 않도록 한다. 그 이유는 먼지에는 중금속 등 해로운 물질이 많이 함유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