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중 성추행 파문에 채널A 앵커 실언까지

▲ 박근혜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경제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외교성과를 떨어뜨리는 일들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취임 이후 가진 한미 정상회담과 한중 정상회담의 성과를 가리는 불미스러운 일들이 연속적으로 이뤄진 것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0일 “아시아나 여객기 활주로 충돌사고의 희생자 2명이 중국인이라 우리 입장에서는 다행”이라는 종편 채널A 앵커의 ‘실언’을 강하게 질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내 언론사 논설실장과 해설실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천을 함께한 자리에서 “정말 그 한마디로 그동안 한국 국민에 대해 우호적 생각을 갖고 있던 것이 사라질 판이 됐다”고 꼬집었다.

지난 27일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의 성과를 한 국내언론 앵커의 실언으로 한순간에 날아간 것을 박 대통령이 지적한 것이다.

자칫하면 중국과의 외교 문제로 비화할 정도로 파장이 적지 않았다. 온라인은 채널A 앵커 발언을 비난하는 글들이 폭주했고, 심지어 채널A 허가 취소 청원까지 이뤄졌다.

중국 현지에서도 채널A의 망언으로 인한 분노가 들끓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채널A는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에 사장 명의의 사과문까지 올렸지만 중국인의 분노는 쉽게 사그라지지 않았다. 결국 외교부까지 나서서 진화에 나섰고 박 대통령도 중국 피해가족에 위로를 전했다.

박 대통령의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 기간 중 발생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의혹사건도 이에 못지않았다. 박 대통령의 방미 성과를 삼켜버릴 정도의 엄청난 충격을 안겼다.

대통령 해외방문 기간에 대변인이 전격 경질되는 초유의 사태를 초래한 만큼 첫 방미 성과는 물론 국격에도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겼다는 평가다.

이후 윤 전 대변인의 성추행 의혹 사건의 모든 책임의 화살은 박 대통령을 향했다. 윤 전 대변인의 경우 당선인 수석 대변인 인선 당시부터 여야 모두를 막론하고 반대가 거셌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불통 논란’ 속에 윤 전 대변인을 청와대 초대 대변인으로 중용했고, 그 결과는 대형 인사 참사로 이어진 것이다.

결국 박 대통령은 윤창중 성추행 의혹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기도 했다. 당시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다가 윤창중 성추행 사태 이후 한동안 급락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