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역사인식’ 변화 없이 정상회담 개최 불투명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3월 6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지 5개월째 접어들고 있지만 경색된 한일 관계는 좀처럼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오는 9월 초 러시아에서 열릴 예정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때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려던 계획을 취소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종군위안부와 독도 문제에 대한 일본의 대응에 불만을 표시,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어 회담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해 취소하기로 했다고 일본 교도 통신이 지난 13일 보도한 것이다.

당초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의지를 보여 왔다. 특히 아베 총리는 올해 초 박 대통령 취임 축하 통화에서 양국 발전을 위해 긴밀하게 협조하기로 해 한일관계 개선에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이후에도 아베 총리의 과거사 경시 발언이 계속되면서 한일관계는 상당기간 경색된 분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역사인식에 대한 일본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없다면 당분간 관계개선의 획기적인 돌파구 마련이 어려울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0일 언론사 논설실장ㆍ해설위원실장 오찬에서 “정상회담을 할 때는 두 나라 관계 발전에 더 좋은 쪽으로 가야 의미가 있지 않겠느냐. 안 하니만 못한 결과가 되면 모두가 힘이 빠지는 일"이라며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상회담의 선결 조건으로 역사인식의 변화를 내건 것이다. 대북 문제와 마찬가지로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표명한 셈이다. 그동안 박 대통령은 일본의 역사인식에 대해 초지일관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해 왔다. 

올 들어 박 대통령이 역사인식과 관련해 일본 정부를 비판한 것만 해도 네 차례나 된다. 그만큼 일본의 역사인식에 대한 전환이 없이는 양국 정상회담의 개최 여부는 연내에 불가능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청와대도 올해 안에는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되기 어렵다는 견해다. 일본이 근본적인 태도 변화를 보일 가능성이 희박할뿐더러 9월 이후 박 대통령의 외교 일정이 워낙 빠듯하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박 대통령의 하반기의 주요 정상외교 일정으로는 9월 러시아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유엔 총회, 10월 브루나이에서 열리는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등이다. 다만 오는 9월 G20 정상회의나 유엔 총회 등 다자회의 기회를 통해서 만남이 이뤄질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한국의 광복절이자 일본의 패전일인 8월 15일에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 정부 요인들이 야스쿠니를 참배할 경우 한일 정상회담 개최는 더욱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