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2013년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여야, 대통령 인사 실패 시인에 ‘긍정적’
인사 대상자 다면평가로 검증 강화 전망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그동안 논란이 됐던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의 변화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박 대통령은 최근 중앙언론사 정치부장들과 만찬에서 성추행 논란을 빚고 있는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인사와 관련해 “인사의 엉뚱한 결과에 저 자신도 굉장히 실망했다”고 밝혔다. 이는 ‘인사 실패’를 사실상 인정한 것이어서 향후 인사시스템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인사위원회도 좀 더 다면적으로 검증하고 제도적으로 보완해서 철저히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사의를 밝힌 이남기 홍보수석에 대해서도 사실상 사의를 수용했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관련 수석이 전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의 책임 범위를 이 홍보수석으로 제한했다.

민주당은 ‘윤창중 사태’의 원인이 대통령 인사에 있었다는 점을 박 대통령이 시인한 부분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상태다. 하지만 민주당은 청와대 인사 시스템 개편과 같은 근본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다시 공세 수위를 높이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이번 사태의 책임을 이 홍보수석의 문책으로 끝내려는 박 대통령과는 달리 야당이 ‘청와대 수석 총사퇴’를 요구하고 있어 당분간 야당과의 신경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태로 드러난 인사 실패는 이미 예견된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반응이다.

윤 전 대변인의 경우 극우적 시각의 칼럼니스트로서 인품과 도덕성, 역량 등이 검증되지 않은데다 평판이 여러모로 좋지 않아 여야는 물론 언론 등에서도 반대가 거셌다. 결국 ‘수첩인사’ ‘불통인사’라는 비난 속에 강행한 인사였던 만큼 결과가 좋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는 평가다.

앞서 윤 전 대변인뿐만 아니라 박 대통령이 임명한 첫 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국방장관, 법무차관, 공정거래위원장 등 고위 공직 후보자 7명이 낙마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과 관련, 노무현 정부에서 했던 것처럼 추천과 검증을 분리해 이중 삼중으로 인사 대상자를 점검하고 면접과 평판 조사도 혹독하게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박 대통령이 인사실패를 인정한 만큼 인사시스템이 상당히 바뀔 것으로 보인다”며 “다면평가 인사자료를 쌓아놓고 평판 검증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병익 정치평론가는 “박근혜 정부의 동력을 윤창중 사태로 인해 잃을 뻔했다. 대통령이 빨리 사과하면서 수습국면으로 넘어간 것”이라면서 “이명박 정부도 정권 초기에 동력을 잃어 국민들의 시선이 냉소적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