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를 하루 앞둔 13일 서울 종로구 젊음의 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오미크론 변이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누그러들지 않고 있어 정부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2주 연장에 무게를 두고 있다. 사적모임 규모와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을 제한하는 현행 조치가 큰 틀에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또 종료 시점이 설 연휴와 맞물려 있는 만큼 거리두기 연장 기간이 기존 2주보다 더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 ⓒ천지일보 2022.1.13
사회적 거리두기로 한산한 서울 종로구 젊음의 거리. ⓒ천지일보 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과감한 개편을 예고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르면 다음주 발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이 화두로 떠오른다.

주중 확진자수가 급증하는 수요일 발표를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수는 6일 기준 약 5주만에 20만명대를 기록했다. 신규 확진자수는 지난달 2일 21만명대로 집계된 후 계속 폭증했다가 최근 줄어들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주일 전인 지난달 30일 42만명대에 비해 13만명 이상이 줄었고, 2주 전인 지난달 23일 49만여명과 비교하면 20만 4여명이 줄면서 명백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위중증 환자수도 줄고 있다. 다만 전파력이 센 BA.2(스텔스 오미크론)가 국내에서 지배종이 돼 가고 있는 것이 현 시점에서 가장 큰 변수로 꼽힌다. 하지만 정부는 이미 오미크론 BA.1과 BA.2 유행이 사실상 겹쳐 진행됐기 때문에 2차 정점이 나타날 가능성이 낮다고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18일 이후 거리두기 전면 해제를 방침으로 세우고 있다. 차주에도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이번에 시행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마지막 거리두기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오미크론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신속항원검사 검사체계가 시작된 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줄을 서서 검사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정부는 이날부터 전국의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에서도 고위험군를 대상으로만 PCR 검사를 진행하는 새로운 검사체계를 전격 시행한다.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로 연계해 확진 여부를 판별하게 된다. PCR 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 최종 ‘확진’이다. ⓒ천지일보 2022.2.3
서울 중구 서울시청 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 ⓒ천지일보 DB

정부는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체계에 초점을 맞추고 의료 방역 체계의 일상화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정부는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최고 등급인 ‘1급’에서 결핵, 수두, 홍역과 같은 ‘2급’으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감염병 등급이 조정되면 확진자의 격리기간이 줄어들거나 격리 의무 자체가 아예 해제될 수도 있다.

또 정부는 감염병 등급 조정에 대한 국민과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의견을 모으는 공청회도 계획 중이다. 일각에서는 18일부터는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있다. 정부가 다음 거리두기 조정 때 ‘실내 마스크 착용’ 정도만 남기고 영업시간과 사적모임 등 방역규제를 완전히 폐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정부는 사회경제적 피해가 큰 거리두기 조치를 해제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며 마스크 해제 여부는 우선순위가 높은 분야가 아니라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거센 가운데 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의 한 식당에 거리두기 안내문이 붙어 있다.방역당국에 따르면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는 20일까지 2주간 연장된다. 접종 여부 구분 없이 사적모임 인원제한은 6인까지,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 제한은 오후 9시까지다.  ⓒ천지일보 2022.2.6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거셌던 지난 2월 서울 중구 명동거리의 한 식당에 거리두기 안내문이 붙어 있다. 당시 백신 접종 여부 구분 없이 사적모임 인원제한은 6인까지,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 제한은 오후 9시까지로 규제가 됐다. ⓒ천지일보 DB

포스트 오미크론 체계는 올 가을께 일상화를 목표로 점진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코로나19 이후 가동 중인 특수체계를 차차 일상적인 체계로 전환하면서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새로운 변이가 나타나면 거리두기 조치를 다시 복원하거나 강화할 수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6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코로나19 (유행은) 완전히 일상적인 대응 가능한 체계로 전환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변이의 문제도 있고, 아직까지 안정적으로 모든 의료대응체계나 혹은 감염관리체계들을 바꾸기에는 위험도가 높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에 굉장히 위험한 변이가 나타난다면 그때 상황을 평가하면서 거리두기를 다시 강화할 수 있다”면서도 “현재는 방역 상황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면서 거리두기를 해제하는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정 시점을 기점으로 엔데믹 선언을 할 수 있는지는 현재로서는 미지수”라며 “당분간은 어렵지 않을까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