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 연합뉴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 연합뉴스)

확진자 일반병실 관리 서울대병원 사례 발표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오미크론 대응을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해 나가겠다며 국민도 무증상·경증인 경우에는 일반병실 이용을 적극 이용해달라고 요청했다. 일반 의료체계로의 전환은 확진자 규모가 커지고 다양한 질환의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따라 시행됐다.

12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전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대한병원협회장과 수도권 21개 상급종합병원장, 대한의사협회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가 전날 오후 8시 개최됐다. 이 간담회에서 일반의료체계 내 코로나 진료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서울대병원은 지난달 20일부터 일반병동 내에서 확진자 치료에 이미 나서고 있다. 현재는 10개 병동에서 17명의 확진자가 치료받는 중이다. 선제적으로 병원 내 감염지침을 정비하고 감염관리를 해 아직까지도 감염사례는 1건도 발생하지 않은 것을 파악됐다.

정부는 서울대병원 사례를 참고해 더 많은 코로나19 환자가 일반의료체계에서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계와 협력해 보상과 재원 관리 등 일반의료체계 전환이 필요한 모든 제도적·예산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일반 의료체계로의 전환이 이뤄진 배경에는 확진자 규모가 커지고 다양한 질환의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특히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데도 호흡기 질환 등 기저질환 입원환자들이 다수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 통제관은 “이에 코로나 음압병실에서만 환자를 치료하는 시스템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며 “효과성도 매우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일반병실에서 코로나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체계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8일 음압병실이 아닌 일반병실이나 수술실에서도 코로나 환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감염예방 관리지침을 개정했다.

지침에 따르면 확진자의 입원은 일반병실의 사용이 가능하다. 수술·투석·분만실인 경우에는 종전에는 음압병실만, 음압병실만, 수술만 사용하도록 돼 있었으나 이제는 일반 수술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 통제관은 “감염내과나 호흡기내과의 오미크론 치료보다 다른 전문 과목의 의료진들의 기저질환의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적극적으로 일반병실을 활용해줄 것을 의료계에 적극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일반병동에서 코로나19 치료를 받더라도 병실료와 오미크론의 관련 치료비는 들지 않는다. 다만 기저질환 치료비용은 종전처럼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일부의 본인부담이 발생하게 된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전국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병상 가동률이 85%에 육박한 가운데 14일 서울 은평구 서울시립서북병원에서 의료진들이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2.1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은평구 서울시립서북병원에서 의료진들이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2.14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