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우리동네 자가검사소’에 방문한 시민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있다. (제공: 여수시청) ⓒ천지일보 2022.2.6
여수시 ‘우리동네 자가검사소’에 방문한 시민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있다. (제공: 여수시청) ⓒ천지일보 2022.2.6

“전국민 지급 감당 어려워”

취약계층에 무상 지급할 듯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60세 미만 연령층에 무료로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9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시중에서 자가검사키트를 구하기가 어려워진 것과 관련해 “무상으로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60세 이상은 종전처럼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60세 이상은 검사에 문제가 없는데, 그 이하 연령대는 신속항원검사를 하는 보건소나 동네병원을 찾아가야 하므로 이 부분에서 자가검사키트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것이 손 반장의 설명이다.

손 반장은 다만 “자가검사키트가 필요한 사람도 있고, 필요 없는 사람도 있어서 지급의 효율성 문제도 있다”면서 “무상 지급에 초점을 두되 구체적인 시행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전국민 1인당 일주일 2개 자가진단키트 무상 지원’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과 관련해서 정부는 전날 키트 생산량 한계를 들어 추진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전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생산 자체가 전국민 무료 보급을 지금 감당하기에는 어렵다”며 “1년에 2억 키트 정도를 만들어 냈는데, 그중 1억 키트는 수출을 해야 해서 나머지를 갖고 하려면 지금 생산량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보건복지부는 같은 날 “오미크론 확산 방지를 위해 취약계층에 키트를 지원해야 할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지원 대상과 규모를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가검사키트 지급 방안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종합하면 전 국민이 아닌 검사 필요성이 있거나 취약계층에 한해 선별 보급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서울로봇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해보고 있다. 서울시는 4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7주간 기숙학교 19곳을 대상으로 자가검사키트 도입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시범사업 대상은 자가검사키트 도입을 희망한 기숙학교 19개교 학생, 교직원 등 5458명이다. 대상자는 기숙사 입·퇴소시 주 2회 자가검사키트 검사를 받게 된다. ⓒ천지일보 2021.6.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강남구 서울로봇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해보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