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안부 문제의 유엔 고문방지위원회(CAT) 회부를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청와대를 방문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자필 서명한 서한을 기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5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안부 문제의 유엔 고문방지위원회(CAT) 회부를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청와대를 방문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자필 서명한 서한을 기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안채린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4) 할머니가 청와대를 방문해 위안부 문제를 유엔 고문방지위원회(CAT)에 회부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 할머니는 25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육성철 청와대 행정관을 만나 위안부 문제의 CAT 회부를 찬성하는 다른 위안부 피해자 강일출(94)·박옥선(97)·이옥선(94)·이옥선(92)·박필근(94) 할머니의 서명 등을 전달했다.

이 할머니는 지난 14일에도 청와대를 비공개로 방문해 시민사회수석 비서관실에 CAT 회부를 요구하는 친필 서한을 직접 전달한 바 있다.

이 할머니는 서한 전달에 앞서 취재진들과의 만남을 통해 “우리 대한민국 젊은 사람들을 위해서,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AT로 가겠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이거(서명)를 받아서 읽어보시고 꼭 해결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위안부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서 다루려면 한국과 일본 모두 동의해야 하지만, CAT 회부는 일본 동의 없이도 가능하다.

김현정 일본군 위안부 문제 국제사법재판소(ICJ) 회부 추진위원회(추진위) 대변인은 “14일 이후 청와대에서 대답이 없어 할머니가 직접 나눔의 집에 찾아가 다른 할머니들에게 설명한 뒤 서명을 받고 다시 찾아온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반드시 답을 해주실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할머니들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오래 기다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대통령의 답이 없으면 한 달 뒤 이 자리에서 시위라도 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 할머니와 추진위는 위안부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서 함께 해결해야 한다 한다고 계속 촉구해온 바 있다.

하지만 국제사법재판소 회부는 일본의 동의가 필요해 진전이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이 할머니와 추진위는 지난해 10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일본군 위안부는 피해자 개인에게 극심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강요한 범죄행위라고 주장을 제기하며 CAT 회부라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

이 할머니는 기자들에게 “서명을 받으며 (다른 할머니들과) 서로 부둥켜 안고 울었다. 우리는 억울함을 해결하고 일본은 완전한 범죄국가로 남아야 한다”며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셔야 한다. 문 대통령이 할 거라고 믿는다”고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