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글로벌인재포럼2021 VIP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1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글로벌인재포럼2021 VIP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10

“윤석열 후보 부실수사도 포함해야” 주장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10일 “검찰 수사를 일단은 지켜보되, 미진한 점이 있거나 의문이 남는다면 특검 형식이든 어떤 형태로든 철저한 진상규명과 그에 따른 엄정한 책임 추궁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 점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한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야권에서 얘기하고 있는 화천대유 또는 대장동 개발 관련한 검찰의 수사에 대해 특검을 하자는 요구가 있고, 많은 분이 거기에 동의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후보는 “이 문제는 매우 복합적인데, 윤석열 후보께서 이 사건 주임 검사일 때 대장동의 초기 자금 조달과 관련한 부정비리 문제를 알고도 덮었다는 문제 제기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점에 대해 수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은데, 당연히 이 부분도 수사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부족하다는 부분 역시 특검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또 “이 부정부패 문제는 부정한 자금 흐름의 조사에 집중하는 게 원칙적으로 맞다”면서 “그런데 곽모 국회의원 50억, 누군가에게 100억 또는 고문료 수임, 이런 문제에 대해 검찰이 충실하게 본질에 접근하느냐는 노력에 대해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점에 대해서도 철저한 수사가 있어야 하고, 미진하다면 특검을 해서라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가장 큰 설계는 역시 민간개발을 통해 민간이 불로소득 개발이익을 가질 수 있도록 법, 제도를 만들고 LH의 공공개발을 포기시키고 성남시의 공공개발 시도를 다수 의석을 동원해 막고 민간개발을 강요했던 부분에 대해서도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런데 이 부분은 전혀 관심이 없어 보여 이 부분도 수사되지 않는다면 공공개발을 못 하도록 막은 게 정말로 배임”이라고 했다.

아울러 “투자 또는 배분 설계와 관련해 초기 자금 조달의 과정과 이후 수백억에 이르는 초기 자금의 변화 문제에 대해서도 전혀 수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이 문제도 검찰이 신속하게 철저하게 수사해 주시기를 요청드린다”며 “이 역시 부족하다면 특검으로 진상규명을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윤석열 후보의 비리, 부인의 비리, 장모의 비리를 본부장 비리라고 부르던데, 이런 문제들을 특검을 하자고 주장하는데 이건 옳지 않다”면서 “특검은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결국 윤석열 후보께서 특검을 빙자해 수사 회피, 수사 지연 목적을 달성하려고 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이나 화천대유 문제에 대해 수사가 미진하면 당연히 특검을 하되, 그와 직접 관련이 없는 윤석열 총장 본인 가족의 부정부패 문제에 대해 지금 단계에서 검찰의 엄정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그걸 피하기 위해 수개발이 소요되는 특검으로 피할 생각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