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재·보궐 선거가 끝났지만 어디를 가도 선거 이야기로 무성하다. 야당이 압승해 속이 후련하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남은 1년 동안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며 민주당을 걱정하고 두둔하는 부류도 있다. 이제 선거가 끝났으니 민심을 제대로 읽고 그에 맞도록 여야가 당을 재정비하고 차기 대선에서 필승 전략을 짜야할 시기다. 많은 사람들은 그에 궁금증을 가지면서 현재 공석중인 검찰총장 자리에 과연 누가 될 것인가를 놓고 시중에 돌고 있는 여러 가지 말들을 끄집어내 갑론을박하기도 한다.

검찰이나 정치권, 법조계에서는 4.7선거 전만 하더라도 검찰총장 임명에 속도가 붙을 거라 예상했다. 그것은 통상적으로 검찰총장 사퇴 후 3주가 지나서야 구성되는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가 윤 전 총장 사퇴 후 1주일 만인 지난 11일 추천위 구성이 마무리됐기 때문이다. 이는 박범계 장관이 말한바 대로 “전광석화처럼 속도감 있게 구성하겠다”는 것을 바로 실행에 옮긴 것인데, 3월 22일 검찰총장 국민 천거가 마감되고도 벌써 3주가 돼 가지만 추천위가 선정한 총장 후보자 3인 가운데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 후보자 1명에 대해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했다는 소식은 아직 들리지 않는다.

검찰총장 후보로는 총장 직무대행인 조남관 대검 차장,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등 이름이 꾸준히 오르내리고 있다. 그 중에서 친정권인사로 꼽히고 있는 이성윤 지검장이 가장 유력한 후보군으로 분류돼 온바,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경희대 후배로, 현 정부에서 법무부 검찰국장 등 요직을 거친 인물로 윤 전 총장의 사임 전부터 차기 총장 후보로 유력하게 떠오른 인물이었다. 하지만 여당 참패로 끝난 4.7선거 후유증 등으로 인해 예측을 쉽게 가늠할 수 없게 됐다.

여권에서는 이 지검장을 선호한다고 해도 윤 전 총장 축출에 일등공신이기도 한 그에 대해 검찰 내부의 신망을 잃은 것도 문제가 된다. 더욱이 ‘김학의 불법출금 사건’ 피의자라는 점과 ‘채널A 사건’과 ‘2018년 울산시장선거’와 관련된 사건의 지체 등으로 국민감정이 안 좋은 것도 그의 약점이기 때문이다. 4월 중으로 차기 검찰총장이 임명될 경우 신임 총장은 2023년 4월 중에 임기를 마치게 된다. 그 기간은 문재인 대통령의 퇴임 후 1년 가까이 문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총장이 검찰의 총수로 근무하게 되는바, 이쯤 되면 청와대와 여권의 입장에서는 ‘방탄 총장’의 역할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래서 역대 정권에서 국민의 뜻과는 다르게 대통령의 ‘순장조’ 또는 ‘방탄 검찰총장’으로서의 충성심에 기대가 있었던바 이번에도 이전 정권의 검찰총장 선택법과 다르지가 않다. 헌법기관이기도 한 검찰총장의 기능과 역할은 대통령의 임기 말과 퇴직 후 1년간 기간을 보장할 호위무사가 분명 아닐진대, 문 대통령과 코드가 맞는 인사로 임명함이 당연시된다고 하더라도 국민 눈높이에 어긋나고 국민감정을 거스르는 인물로 임명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