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2년 후 해양 방출하기로 결정했다. 국내외는 물론 국제환경단체도 반발하고 있지만 사실상 방류 방침을 굳혔다. 약 30년에 걸쳐 소량씩 방류하겠다고 밝혀 인접국을 넘어 아시아와 전 세계가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일본은 세계보건기구의 정화 기준보다 안전하다고 하지만 이 오염수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포함한 특수 정화처리로도 걸러지지 않는 트리튬 등 방사성 물질이 남아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앞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일시적으로 일부 오염수만 방류했는데도 동해 방사성 물질 오염도가 5년새 2배 이상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설은 2018년부터 돌았다. 당시 약 120만톤에 달하는 오염수가 태평양에 방류되면 200일 뒤엔 제주도, 그로부터 80일 뒤엔 동해에 도달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논란 3년 만에 일본이 다시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이유는 비용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후쿠시마 원전 참사가 발생한 2011년 이후 막대한 양의 방사성 오염수를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는데, 물탱크를 새로 짓느니 방류해 비용을 아끼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의 주장대로 원전 오염수가 완벽하게 정화됐다면 최소 인접국가 전문가들이 참관한 상태에서 안전성을 입증한 후에 방류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실제 오염수가 방류될 경우 그 어느 국가보다 최인접국가인 우리 해양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이 자명하다.

인접국 중국에서 발원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재앙으로 우리 국민과 세계인이 1년 넘도록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는 누구도 예기치 못한 것이었다. 반면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는 예고된 재앙이니만큼 외교력을 발동해 막아야 한다.

2018년부터 우리 정부가 운영해온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TF팀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대응책이 마련돼야 한다.

비용 문제를 이유로 인접국가 국민의 안전과 경제에까지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는 일본의 몰염치한 행태에 대해 일본 정부에 항의하는 것을 넘어 주변국과 조속히 연대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계획을 철회하도록 압박해야 한다. 나아가 ‘오염수 정화’ 정도에 대해 객관적 검증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국제 전문가팀을 주도적으로 구성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