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21.3.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21.3.4

“룰 지켜질 거란 믿음 줘야”

“정치 진영과 선거생각 안돼”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경기 광명·시흥지구 내 투기 의혹에 대해 “이런 식이면 청년들은 절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10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젊은 층이 LH 사태에 분노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배경 없이 성실함과 재능만으로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아보려는 청년들한테는 이런 일이 없어도 이미 이 사회는 살기 힘든 곳”이라며 “이런 식이면 청년들은 절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공정해야 할) 게임의 룰조차 조작되고 있어서 아예 승산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청년’과 ‘공정한 경쟁’의 중요성을 수차례 강조했다. 그는 “이 나라 발전의 원동력은 공정한 경쟁이고 청년들이 공정한 경쟁을 믿지 못하면 이 나라 미래가 없다”며 “어려울 때 손잡아 주는 지원책도 꼭 필요하지만 특권과 반칙 없이 공정한 룰이 지켜질 거라는 믿음을 주는 게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일이 드러났을 때 네 편 내 편 가리지 않고 엄벌 되는 걸 만천하에 보여줘야 한다. 확실한 책임추궁 없는 제도개혁 운운은 그냥 아무것도 안 하겠다는 말”이라며 “정치 진영과 선거 생각하면 안 된다. 이건 한 국가의 근본에 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지난 7일 윤 전 총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LH 사태에 대해 “공적 정보를 도둑질해서 투기한 것”이라며 “(국토부) 자체 조사로 시간을 끌고 증거를 인멸하게 할 게 아니라 즉각적이고 대대적인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윤 전 총장은 정부의 LH 사태 대응 방침도 지적했다. 그는 “LH 직원을 전수 조사할 게 아니라 돈 되는 땅을 전수조사하고 매입자금을 따라가야 한다”며 “총리실, 국토부 조사처럼 LH나 청와대 직원 상대로 등기부만 보면서 땅 샀는지 안 샀는지 말로 물어보는 전수 조사를 할 게 아니다. 그렇게 말로 물어봐서 뭘 밝힐 수 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 의식해서 (LH 의혹을) 얼버무려서는 안 된다”며 “모든 국민이 분노하는 이런 극도의 부도덕 앞에서 선거를 계산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