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국민의힘·무소속 진주시의원들이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직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한 이성적 대응을 진주시민행동 등에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1.19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국민의힘·무소속 진주시의원들이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직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한 이성적 대응을 진주시민행동 등에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1.19

”전단 무분별 유포 ‘비상식’“

”의혹 기정사실화로 정쟁화“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국민의힘·무소속 진주시의원들이 19일 오후 2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직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한 이성적 대응을 진주시민행동 등에 촉구했다.

이들은 “진주시민행동 등은 최근 시의회의 공무직 채용 의혹 행정사무조사 안건 표결에서 반대한 의원 명단을 적시하면서 ‘의혹을 덮는 공범’이라고 적힌 전단을 시민들에게 배포했다”며 “심지어 일간지에 광고를 내고 전단을 신문 지라시로 만들어 나눠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정말 이해하기 어렵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그동안 채용 의혹에 관한 진주시민행동 등 일부 단체의 터무니없는 주장에 차라리 무대응이 낫겠다고 판단해 참아왔지만, 너무나도 비상식적인 행동이 이어져 나서게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현재 2가지의 비정상적인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첫째는 최근 본회의에서 정당한 절차로 2번이나 부결된 동일 사안이 의안으로 계속 제출되는 점”이라며 “이는 전국에서도 진주시의회밖에 없는 일이며 1995년 개원 이래 처음 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회에서 행정사무조사 안건을 반대한 이유는 행정안전부의 감사와 검찰수사가 진행 중이었기 때문”이라며 “검찰수사는 가장 최종적인 조사단계다.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한 의회 조사는 수사에 영향을 주는 행위로 지방자치법 규정에서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 의원들은 “의혹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채 검찰에 고발해 놓고, 이를 기정사실화해 온갖 정쟁수단으로 삼는 건 시민단체 스스로 그 정당성을 훼손하는 일”이라며 “이들은 나중에 검찰조사 결과가 나오면 그 수사가 잘못됐다고 주장할지 모른다”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이제 시의회는 차분하게 역할을 다해야 하며, 시민단체 역시 이성적으로 시정을 바라봐야 한다”며 “우리는 의회 본회의 권능이 재차 부정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하면서 오직 진주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의회는 21석 가운데 국민의힘이 10석, 민주당이 9석, 진보당·무소속이 각각 1석씩을 차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