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정부 정책에 반대해 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10~11문에서 ‘의료4대악 정책추진 반대 전국의사 총파업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천지일보 2020.8.7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정부 정책에 반대해 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10~11문에서 ‘의료4대악 정책추진 반대 전국의사 총파업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천지일보 2020.8.7

보건복지부 “정당하지 않은 결정” 비난
집단휴진 피해신고·지원센터 운영키로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반대 등을 요구하며 전공의·전임의 파업이 열흘째 장기화된 가운데 정부, 국회와 의료계 원로까지 나서 이들을 설득했으나 전공의들의 마음은 끝내 바뀌지 않았다. 집단휴진 등을 이어나가겠다는 결정에 일부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전임의들을 지지하는 입장문을 냈으며, 한 전공의는 “이 정도면 됐다”며 동료들에게 진료 현장으로 복귀할 것을 호소하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등으로 집단휴진 참여자에 대한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는 29일 오후 10시부터 30일 오전까지 마라톤회의를 이어간 끝에 집단휴진 등 단체행동을 계속하기로 했다. 첫 투표에서 과반수의 지지를 끌어내지 못해 부결됐으나, 재투표를 거쳐 파업을 강행하기로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첫 투표에서는 의결권을 행사한 193명 중 96명이 파업 지속을, 49명이 파업 중단을 선택하고 48명이 기권표를 행사했다. 찬성이 우세했으나 과반 정족수 97명을 채우지 못해 부결됐다.

재투표에서는 의결권을 행사한 186명 중 파업 지속이 134명, 중단이 39명, 기권이 13명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대전협 비대위 내 1차 표결 결과 파업중단 의사를 밝힌 표가 적지 않았고, 찬성 의사도 과반에 1표가 부족해 부결됐으나 재투표를 강행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복지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1차 투표에서 파업 지속 추진이 부결된 투표 결과를 뒤집기까지 해 집단휴진을 계속 강행하겠다는 전공의 단체의 결정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해 고려하지 않은, 정당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또 재투표 과정에서 의견수렴 절차 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비대위 일부가 사퇴하기도 했다. 이날 ‘어떤 전공의들’은 보도자료를 내고 “비대위원 가운데 일부는 국민 건강을 위해 파업을 중단하기를 원했으나, 박지현 회장이 파업을 중단할 의사가 없었고 합의문에 대한 충분한 정보도 일선 전공의들에게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투표를 진행했다. 이에 비대위 다수가 사퇴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향후 7일간 단체행동 진행과 의사결정을 박지현 비대위원장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의대생들을 대표하는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도 9월 1일부터 시행되는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을 거부하고 동맹휴학에 나선다고 이날 밝혔다. 국가고시 응시 회원 3036명 중 93.3%가 원서 접수를 취소했고, 마지막 학년을 제외한 전체 의대생 1만 5542명 중 91%가 휴학계를 냈다.

전공의·전임의의 무기한 파업에 정부는 31일부터 민관 합동으로 ‘집단휴진 피해신고·지원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집단휴진 중인 전공의 가운데 응급실과 중환자실 전공의들에 대해 먼저 법적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