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3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해외입국자 방역 관리 현황과 강화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출처: 뉴시스)

“의료계 원로의견, 의사확인 어려움 등 고려해 결정”

서울대 의대생, 단체 휴학계 “정부 의료정책에 분노”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정부가 오는 9월 1일부터 예정됐던 의사 국가시험(국시)를 일주일 연기하기로 했다.

31일 보건복지부(복지부)는 의대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같이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을 1주일 연기하고 9월 8일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시험일을 일주일씩 순연하기로 했다”면서 “9월 1일 응시 예정자는 9월 8일에 응시하고, 9월 2일 응시 예정자는 9월 9일에 응시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기존 9월 1일에서 9월 7일 사이에 시험 응시를 신청했던 의대생들께는 진심 어린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현재 의대생들은 의대 정원 증원 등 정부의 정책에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시험 응시 취소 투쟁도 벌이고 있다. 지난 28일 기준 시험 응시자 8172명 가운데 2839명(89.5%)은 이미 응시 취소를 신청한 상태다.

복지부는 그간 집단적으로 취소 신청을 한 의대생들이 본의로 취소를 신청한 것인지와 관련해 개별적인 확인 작업을 진행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은 등 경우가 다소 있었다고 시험 연기 사유를 설명했다. 또한 다양한 의료계 원로들이 연기를 요청한 점도 고려했다고 했다.

김 차관은 “의과대학의 여러 학장·교수 등 범의료계 원로들께서 의사 국시 실시시험의 연기를 요청한 바 있다”며 “연대 의전원협회는 오늘 다시 한번 공식적으로 시험 일정의 연기를 요청했다. 정부는 건의를 수용해 의사 국가시험을 일주일 연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험 취소 의사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한 시간이 부족해 다수의 학생들의 미래가 불필요하게 훼손되는 부작용이 우려됐다”며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향후 병원의 진료역량과 국민들의 의료 이용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학생들을 생각하는 범의료계 원로들의 고민 어린 제안도 함께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서울대 의과대학 학생들이 집단 휴학계를 제출하며 전공의들의 선택에 동참의 뜻을 밝혔다.

이날 서울대 의대 총학생회에 따르면 서울대 의대 예과 학생 235명을 비롯해 본과 학생 375명이 지난 28일 휴학계를 학교에 제출했다. 이는 전체 서울대 의대생(본과 4학년 제외)의 83%가 동맹 휴학에 참여한 셈이다.

서울대 의대 총학생회 측은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정부의 의료정책에 분노하는 의미로 학생들이 휴학계를 제출했다”면서 “이번 주 중 추가로 휴학을 신청하는 학생도 있다”고 했다.

앞서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진은 지난 26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에 “즉각 정책 강행을 중단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완전히 종식된 이후 원점으로 돌아가 공론화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교수진은 “수많은 의대생이 휴학계를 제출하고 국가고시 접수를 철회한 것에 대해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의대생들이 불이익을 받게 된다면 스승인 우리 교수들이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30일 기준 본과 4학년을 제외한 전국 의대생 1만 5542명 가운데 91%인 1만 4090명이 휴학계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입구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원들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대해 반대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 2020.8.7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입구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원들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대해 반대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 2020.8.7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