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5월 12일 취임 사흘 만에 인천공항공사를 찾아 공항공사 비정규직 직원들과 사진을 찍는 모습 자료 사진 (출처: 연합뉴스) 2017.5.12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5월 12일 취임 사흘 만에 인천공항공사를 찾아 공항공사 비정규직 직원들과 사진을 찍는 모습 자료 사진. (출처: 연합뉴스) 

여야, 상반된 시각으로 접근 양상

靑 “채용과정 공정성과 다른 측면”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면서 여야 정치권도 상반된 시각으로 접근하는 양상이다.

여권은 취업 문제에 예민한 청년들의 표심 이탈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며 전전긍긍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25일 비공개 정책조정회의에서 ‘청년의 분노에 대한 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해명에 나섰다.

윤 수석부의장 측은 “사실과 달리 알려진 내용이 많아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면서 “공항공사 등 관계 기관에서 사실관계를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이번 정규직화는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이 취임 뒤 처음 방문한 기관에서 약속한 사안이며,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화의 큰 가이드라인에 따른 조처”라고 했다.

청와대는 취업준비생의 일자리를 뺏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현재 (인천공항)공사에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의 일자리와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분들을 정규직으로 채용할 것이면 모두 신규로 채용하면 되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었지만, 일하는 분들이 갑자기 일자리를 잃고 나가야 하는 것도 공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채용에 있어서 공정성 문제는 없었는지에 대해 황 수석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관련 일자리는 안정돼야 한다”며 “채용 과정의 공정성과는 조금 다른 측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 취업의 어려움과 관련해 정부의 과제를 많이 던지고 있지만 (공정성 문제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글. (출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청와대 국민청원 글. (출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반면 미래통합당은 정부의 비정규직 전환 정책에 비판을 가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정규직·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 단순히 공기업에만 국한하지 말고 비정규직을 점검해볼 때가 됐다”며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 방문 3일 만에 약속을 지킨다고 이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고 배준영 대변인이 전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는 22번의 졸속 부동산 정책으로 집값 잡기는커녕 집 한 칸 장만하고픈 3040의 꿈을 뭉개버리더니, 임기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로 만들겠다는 1호 현장 공약을 고수하느라 청년들 취업전선에 폭탄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반칙과 공정 구분을 못한다. 청와대가 대규모 취업 비리 저질러놓고 훌륭한 일 했다고 자랑질”이라고 지적했다.

하 의원이 중심이 돼 오는 29일 출범하는 청년문제 전문해결모임인 ‘요즘것들연구소’도 첫 이슈로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를 다룰 계획이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천지일보 2020.6.2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천지일보 2020.6.2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