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양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양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여야 원내대표와 회동… 국정전반 논의

코로나19 극복 초당적 협조 당부

“협치 쉬운 길 자주 만나는 것”

“공수처 후속법안 조속한 처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8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찬을 겸한 회동을 했다. 이번 회동을 통해 여야정 협치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문 대통령이 여야 원내대표를 만난 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가 열린 지난 2018년 11월 5일 이후 1년 6개월 만이다.

이날 오찬 회동은 격의 없는 소통을 위해 의제와 모두발언 없이 진행됐다. 각 당 대변인 없이 참석자도 최소화했다. 청와대에선 노영민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강민석 대변인, 박상훈 의전비서관, 신지연 제1부속비서관이 참석했다.

회동은 낮 12시부터 오후 2시 36분까지 156분 동안 진행됐다. 21대 국회 개원을 바로 코앞에 두고 진행한 이번 회동에서 문 대통령과 두 원내대표는 국정 전반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두 원내대표에게 국회가 1년 내내 열려 있으면 좋겠다며 일하는 국회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협치의 쉬운 길은 대통령과 여야가 자주 만나는 것”이라며 “아무런 격식 없이 만나는 것이 좋은 첫 단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와 주 원내대표 모두 대화와 협상을 중시하는 분이라서 기대가 높다”며 “서로 잘 대화하고 소통할 것”이라고 했다.

국회 개원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국회가 법에 정해진 날짜에 정상적인 방식으로 개원을 못해 왔다”면서 “시작이 반이라고 두 분이 역량을 잘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극복 이후에는 미래를 향한 경쟁이 될 것”이라며 “누가 더 협치와 통합을 위해 열려 있는지 국민이 합리적으로 보실 것”이라고 했다.

이어 “20대 국회도 협치와 통합을 표방했으나 실제론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며 “이번에는 제대로 한 번 해보자는 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회가 열리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시행을 위한 공수처장 인사청문회와 같은 것에 대한 조속한 처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밖에 주호영 원내대표의 제안에 따라 정무장관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방치하고 있다며 조속한 해결을 요구했다.

이날 짧은 환담을 나누는 자리에선 미묘한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가 “날씨가 좋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예. 반짝반짝”이라고 화답했다.

김 원내대표가 “날씨처럼 대화도 잘 풀렸으면 좋겠다”고 말하자, 주 원내대표는 “김 대표가 다 가져간다는 얘기만 안 하시면”이라고 답해 웃음이 터졌다. 이 같은 발언은 민주당의 상임위 독식 주장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