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2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한국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발표 관련 기자들에게 발언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2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한국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발표 관련 기자들에게 발언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한국이 전략적 관점에서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의 조건부 연기 발표는 만료를 불과 6시간 남기고 결정됐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가 24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를 조건부 연기하기로 한 한일 양국 합의에 대해 일본이 사실을 왜곡했다고 강한 유감을 표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는 부산 벡스코의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소미아 연장과 일본의 대한 수출규제 철회 관련한 최근 한일 양국 합의 발표를 전후한 일본 측의 몇 가지 행동에 저희로서는 깊은 유감 표할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 이런 식의 행동이 반복되면 한일 간의 협상 진전에 큰 어려움이 있게 될 것으로 우려한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 언론에 합의 내용이 사전에 보도된 것을 거론하면서 “전반적 내용이 다 보도된 건 아니나 한일 간 약속된 시간보다 1시간 정도 앞서 일본 고위 관계자들을 익명으로 인용해 ‘한국 측이 지소미아 연장하겠다’ ‘WTO 제소 절차 철회 의사 알려와 협의에 응하게 됐다’는 식의 보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모든 부처가 일본과의 약속에 따라 당일 오후 6시 전까지 일체 사전에 알리지 않았고, 일부 언론에서 징후를 포착하고 보도하신 분에 대해서도 일체 확인을 안 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 측은 한일 간에 6시 정각에 서로 동시에 발표하기로 했는데 그런 약속도 어겼다. 우리보다 7∼8분 정도 늦게 발표한 의도가 뭔지 매우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일본 경산성 발표를 보면 한일 간 당초 발표하기로 한 일본 측 합의내용을 의도적으로 왜곡 또는 부풀려서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