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호익 동북아공동체ICT포럼회장/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장

흔히들 한국은 반도체 강국이라고 한다. 잘못된 말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1, 2위를 달리며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메모리 반도체이다. 비메모리 반도체(시스템반도체)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미국이 70%, 대만이 8%이며 우리나라는 중국(4%)보다 뒤진 3%에 불과하다. 반도체 강국이라고는 하지만 D램·낸드플래시 같은 메모리 분야에 편중된 반쪽자리 반도체 강국이다.

더욱이 메모리 반도체가 지난해 말부터 호황을 멈추고 가파르게 가격이 하락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실적 악화가 우려된다.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반도체의 실적악화로 두 회사를 넘어 우리나라 전체 수출과 고용에도 경고등이 켜졌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올해 반도체 수출이 전년에 비해 10%가량 감소할 경우 최대 20조원 이상의 생산유발액 감소와 5만 명이상의 직간접 고용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메모리 반도체의 실적이 한국 경제에도 큰 영향을 받게 되자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육성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메모리 반도체는 가격 변동성이 큰 반면 비메모리 반도체는 비교적 안정적이다. 비메모리 반도체는 전자제품의 두뇌 역할을 하는 중앙처리장치(CPU), 통신·이미지센서 반도체,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등이 포함된다. 시장규모면에서도 지난해 기준 비메모리 반도체의 시장규모는 3109억달러로 메모리(1658억달러)의 2배에 달한다. 또한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의 진전으로 5G이동통신, 자율주행차 등 신성장동력 산업의 출현으로 비메모리반도체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의 확보로 산업 육성이 시급하다. 이에 우리 반도체 기업들은 비메모리 반도체사업 강화 의사를 표하고 있으며 문재인 대통령도 비메모리 반도체의 경쟁력을 높이도록 정부 주도 육성방안을 주문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비메모리산업의 육성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 인력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치열한 반도체우수인력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지만 대학은 산업이 필요로 하는 고급 인력을 충분히 배출하지 못하고 있고, 미국·중국 등 해외 기업으로의 반도체 인재 유출도 심해 국내 관련 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다행이 서울대와 카이스트, 연세대, 울산과학기술원 등 국내 유수 대학이 업계와 함께 4년제 반도체 학부 신설을 추진하기로 하고 현재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대학이 협의하고 있는 반도체학부는 대학정원 외로 선발하고 학부생 때부터 반도체 관련 기술을 교육해 전문성을 배양시킨다. 업계는 이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며 졸업하면 100% 채용을 보장해 최우수 인재를 사전에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삼성전자가 일부 대학과 협약해서 반도체와 모바일 분야에서 삼성이 요청한 학부 커리큘럼을 이수한 경우 100% 취업을 보장해 주는 것과 유사한 방식이다.

반도체 학과 신설은 한국 수출의 버팀목 역할을 하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글로벌 역량을 배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또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와 대학이 공급하는 인재 사이의 ‘미스 매칭’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지금 우리나라의 청년들은 사상 최악의 취업난을 겪고 있지만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신산업분야의 기업들은 인력을 못 구해 허덕이고 있는 게 현실이다. 차제에 정부는 기득권에 매몰돼 대학이 하기 쉽고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특히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학과의 통폐합, 커리큐럼의 전면적 개편 등 대학을 근본적으로 개혁해야 한다. 아울러 기업들은 미래 산업에 필요한 인력양성을 위해 대학에 적극 투자하고 대학들도 기업들에게 문호를 개방하고 대학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어 투자를 유치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